설명 -


유니코드(Unicode) 

전 세계의 모든 문자를 컴퓨터에서 일관되게 표현하고 다룰 수 있도록 설계된 산업 표준이다. Unicode를 인코딩하는 방법으로는 UTF-7, UTF-8, UTF-16, UTF-32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UTF

UTF란 (Unicode Transformation Format)의 약자로써 직역하면 유니코드 변환 형식이다.

즉 유니코드를 인코딩하는 방식이다.


문자 인코딩(character encoding)? 문자나 기호들의 집합을, 컴퓨터에서 저장하거나 통신에 사용할 목적으로 부호화하는 방법을 가리킨다. 인코딩을 통해 부호화되어 복호화하면 원래의 문자나 기호를 뜻하게 되는 부호를 문자코드 라고 한다.


문자 인코딩 형태(character encoding form, CEF)는 특정한 문자 집합 안의 문자들을 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일정한 범위 안의 정수(코드값)들로 변환하는 방법이다


인코딩(encoding) -> 부호화. 정보의 형태나 형식을 표준화 , 보안 , 처리 속도 향상. 저장 공간 절약 등을 위해서 다른 형태나 형식으로 변환하는 처리 혹은 그 처리 방식.


어떤 목적을 가지고 변환한 것이 부호화(encoding). 그것을 본래의 데이터로 변환하는 것이 복호화(decoding).


ex) 파일의 공간 절약을 위해 압축 -> encoding

    압축한 파일을 압축해제 -> decoding


UTF-8

유니코드 한 문자를 나타내기 위해, 1바이트에서 4바이트 까지 사용. 예를 들어 ASCII 코드표의 범위 내에 있는 문자들은 1바이트를 사용한다. 그 이상의 경우에는 늘려가며 인코딩한다.


UTF-16

유니 코드 문자 인코딩 방식의 하나로, 주로 사용되는 기본 다국어 평면(BMP, Basic Multilngual Plane)에 속하는 문자들은 16비트 값으로 인코딩되고, 그 이상의 문자만 특별히 정해진 방식으로 32비트 인코딩된다.


UTF-32

위키의 설명은 짧고 굵다.

UTF-32(32-bit Unicode Transformation Format)또는 UCS-4는 유니코드 문자 인코딩 방식의 하나이다. 이것은 모든 유니코드 문자를 같은 길이로 인코딩한다. (전부 4byte)


기능 및 특징 - 


UTF 8과 16모두 가변길이 인코딩으로 자기 표현 범위를 넘어서는 문자를 다른 길이로 표현할 수 있다.


같은 UTF 시리즈 간의 변환이 원활하다.



사용 방법 예시 및 이해도 -



장단점 및 비교 -


UTF-8

1. ASCII와의 하위호환성이 보장된다.

2. 바이트 단위의 문자열 검색 알고리즘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3. UTF16,32등은 바이트 순서를 나타내기 위하여 바이트 순서 표식(BOM, Byte Order Mark)이 필요하지만 UTF-8은 바이트 순서가 정해져 있어서 필요하지 않다. (UTF-8 계열이라는 것을 명시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비교시의 대상에 따라서 장 단점이 달라지므로, 위키를 참고하는 것이 낫다.

http://ko.wikipedia.org/wiki/UTF-8


UTF-16


UTF-32



첨부 자료 -



참고한 주소 및 정보 - 


위키 - 

[UTF]

http://ko.wikipedia.org/wiki/UTF-16

[ 부호화 복호화에 대한 내용 ]

http://ko.wikipedia.org/wiki/%EB%B6%80%ED%98%B8%ED%99%94


http://ggaman.tistory.com/896





'프로그래밍 > 프로그래밍 용어 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ARP / ICMP / IGMP  (0) 2015.04.25
상태패턴 (State Pattern)  (0) 2015.04.15
유니코드(Unicode) / UTF(Unicode Transformation Format)  (0) 2015.04.09
오프셋 (Offset)  (0) 2015.03.18
오버헤드 (Overhead)  (0) 2015.03.18
메모리 단편화(Fragmentation)  (1) 2015.03.18
Posted by GENESIS8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