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사용하는 언어에 명사 , 동사 , 형용사 가 있으며.. 그것을 조합하기에 따라서 그 내용이 달라지듯이, 프로그래밍 언어에도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키워드(Keyword)

c언어가 자체적으로 의미를 미리 정해놓은 단어들로서, 예약어 라고도 한다.

 

C의 키워드

auto , case , cdecl , const , char , continue , default , do , double , else , enum , extern , float , for , goto , if , int , long , register , return , short , signed , sizeof , static , struct , switch , typedef , union , unsigned , void , volatile , while


C++에서 추가 된 키워드

asm , class , delete , friend , inline , mutable , new ,operator , private , protected , public , template , this , virtual , explict

.. 등

 

명칭(identifier)

사용자가 직접 만드는 것이다. 변수나 함수따위를 다른 것과 구분 하기 위해서 고유한 이름을 짓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명칭에는 규칙이 존재한다.

1. 키워드는 사용할 수 없다. 이미 의미가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다만 명칭인 문자열에 키워드가 포함되는 경우는 상관없다.( ints 같은 경우 int가 포함되었으나 키워드 자체는 아니므로 무관)

2. 알파벳 , 숫자 , 밑줄 기호(_)로 구성된다.

3. 첫 문자는 알파벳 혹은 _만 올 수 있다. 숫자는 올 수 없다.

4. C언어는 대소문자를 구분한다. score , Score , SCORE 모두는 전부 다른 문자로 인식된다.

(4번 규칙에 따라 for이 아닌 For 이나 if 가 아닌 IF 등은 모두 사용이 가능하지만 바람직한 방법은 아니다.)


상수(constant)

변수의 반대되는 개념으로 고정된 값 (한번 정의되면 변경 되지 않는) 5,638, 1410 등의 값이 상수이다. 5와 같은 수치는 5일 뿐. 변할 수 있는 수치가 아니므로 상수이다.


연산자(operator)

계산을 지시하는 기호들을 연산자라고 한다. + - * / 같은 사칙연산자 외에 대입 , 논리 , 관계 연산자 , 포인터 연산자등이 있다.

구두점(punctuator)

c언어의 구성 요소를 구분하여 좀 더 분명한 의미를 가지도록 하는 기능을 한다. 괄호 , 세미콜론 등이 사용된다.


공백 문자(white space)

int x 를 선언할 때. intx 라고 써버리면.. 어디까지가 자료형이고 어디까지가 문장인지 알 수가 없다. 이를 구분하기 위해 공백이 필요하며, 주석 또한 일종의 공백으로 인정된다.


주석(comment)

설명을 위해 삽입되는 문자열이다.


프로그램의 구조

c의 특징에 대해 정리

1. c언어는 대소문자를 구분하므로 명칭작성시 대소문자 구분에 유의해야한다.

2. c프로그램은 항상 main함수로 시작한다. main은 항상 고정된 이름이다.

3. 모든 문장은 세미콜론 ( ; )으로 끝나는데. 이는 자연어의 마침표에 해당한다.

4. c언어는 프리포맷(free format)을 지원한다. 문법에만 맞는다면, 한 줄에 붙여 쓰는 것도 가능하고 나누어써도 된다. 여백을 두기 위해 한 줄을 비워둘 수도 있다.

 

'프로그래밍 > 프로그래밍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장 연산자  (0) 2015.02.27
4장 제어문  (0) 2015.02.27
3장 변수  (0) 2015.02.27
2장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0) 2015.02.26
1장 프로그래밍 입문  (0) 2015.02.26
프로그래밍 공부 목차  (0) 2015.02.26
Posted by GENESIS8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