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동의수세보원(한약처방이론제외) 및 격치고(일부내용) 강의 2번째.

우주기사 캐틀맨 블라스타 2024. 1. 30. 1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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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성명론의 천기와 인사의 개요.

 

천기 - 하늘의 기틀/이론/법칙/천성/이성; 대동(일관성, 거시적, 보편성, 성질)

인사 - 사람간의 일/현실/감성/정명/감정; 각립(다양성, 지엽적, 개별성, 재간)

 

(천기 - 지성至性의 덕 '천성' / 인사 - 정명正命의 도 '정명'; 기능, 타고난 성정性情)

 

(천기- 자연본질, 천재성, 성질 / 인사 - 사람을 만나고 배우며 갈고닦는 재주, 재간)

 

 

2-2. <천기(천성)>

 

구미지방 - 땅의 동서남북(방향)을 직접 맛보다(체험으로 구체적이고 분명한 인식)

비후인륜 - 인간들 사이의 도리 소위 사람냄새(혈연 지연 학연 등 인맥형성의 관계)

목시세회 - 더불어 사는 세상 사회에서의 안목과 시선(상호협동 및 서로얽힌 모임)

이청천시 - 조물주(하늘)와 시간(때, 역사, 시대)의 개념으로 알아듣는 대세의 파악

 

천시는 극히 광대하고 세회는 극히 크며 인륜은 극히 넓고 지방은 극히 멀다.

 

 

2-3. <인사(정명)>

 

폐달사무 - 갈고닦음, 도달, 발달, 통달, 달통; 힘써 숙달 <심신수양>

비합교우 - 이루어짐, 병합, 통합, 융합, 집합; 어울려 결합 <정치외교>

간립당여 - 정리정돈, 서다, 정립, 확립, 세움; 굳게 세우다 <동아리설립>

신정거처 - 머무르다, 다스림, 결정, 평정, 안정; 자리잡다 <경영군림>

 

(사무-업무/실무, 교우-만남/단순사귐, 당여-공동체/동아리, 거처-정처/평정)

 

 

2-4. <성(性; 심성) - 존기심 양기성; 마음을 보존해 성을 기른다. 지성의 덕.>

 

심성 - 박통, 두루통하는 지성(지), 보편성 일관성, 혜각(도덕 품성; 덕)

 

함유주책 - 턱에서 나오는 계산적인 꾀, 주판알 굴리기

억유경륜 - 가슴에서 나오는 노련한 경험의 연륜, 노익장

제유행검 - 배꼽에서 나오는 예의바른 품행, 바른행동 실천

복유도량 - 배에서 나오는 인애로운 포용성, 너그러움

 

주책이 부정적으로 발현되면 교심; 교만, 거만

경륜이 부정적으로 발현되면 긍심; 자긍, 긍지

행검이 부정적으로 발현되면 벌심; 정벌, 토벌

도량이 부정적으로 발현되면 과심; 과시, 과장

 

교심 - 의(意), 의식, 의향, 의도; 지향성 방향성 포부 큰뜻

긍심 - 려(慮), 사려, 배려, 고려; 이리저리 재봄, 고심, 신중함

벌심 - 조(操), 거조, 절조, 지조; 굳건한 절제, 억제된 욕망

과심 - 지(志), 심지, 언지, 투지; 본심의 행동, 굳센기백, 의분

 

 

2-5. <명(命; 신명) - 수기신 입기명; 몸을닦아 명을 세운다. 정명의 도.>

 

신명 - 독행, 고독히 홀로 수행(행), 개별성 다양성, 자업(행동 생업; 도)

 

둔유방략 - 지혜로운 방법(방안)과 계략(전략); 병법, 문제해결능력, 지략

요유재간 - 부지런히 인내함으로서 얻는 재능; 재주, 일을해낼 재량, 재질

견유위의 - 위풍당당한 품격과 위엄과 태도; 위세, 사내정치, 떳떳함, 승부

두유식견 -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지식과 견문; 학식, 사물의 지식, 논리

 

둔유방략 - 엉덩이에 있는 욕망과 표절(욕심/절심), 항욕권세(물건절도)

요유재간 - 허리에 있는 게으름과 낮춤(라심/비심), 항욕명예(노비근성)

견유위의 - 어깨에 있는 사치욕과 높힘(치심/존심), 항욕재화(유아독존)

두유식견 - 머리에 있는 독선욕과 강탈(천심/탈심), 항욕지위(이익탈취)

 

 

2-6. <천기/인사/심성/신명의 특성, 하늘지혜 사람현명 마음우매 몸불초>

 

(이목비구 지혜로움, 폐비간신 현명함-어짊,

함억제복 우매함-어리석음, 두견요둔 불초함-못나고 무능함)

 

 

2-7. <선한면과 악한면>

 

선한면

 

천기 - 호선(좋은것을 좋아함, 성), 긍정적(좋은)인 것을 좋아함, 이목비구

인사 - 오악(나쁜것을 미워함, 명), 부정적(나쁜)인 것을 미워함, 폐비간신

 

악한면

 

박통 - 사심(사악한 마음), 천성을 펼치지않는 간사함, 지극정성 노력, 함억제복

독행 - 태심(태만한 마음), 게으르고 나태한 심성, 정직한 사명 노력, 두견요둔

 

 

2-8. <사단론-심욕>

 

예를 버리고 방종 - 비인(뜬구름잡는 헛된 공상으로 촌스럽고 쌍스럽게 방종하는 더러움)

의를 버리고 안일 - 나인(현능한자를 시기질투하며 불의와 타협해 안주하려는 나태함)

지를 버리고 식사 - 박인(사사롭게 꾸며 치장하여 허세부리고 잘난체하는 가벼움)

인을 버리고 극욕 - 탐인(지극한 소유욕으로 욕심을 부리며 거머쥐려는 탐욕스러움)

 

타고난 호연지기(가장 훌륭한) - 폐비간신 (사유四維/사상/동서남북); <인의예지>

노력할 호연지리 - 심장 (태극/중앙/마음) ; <비박탐나>

 

측은지심(자비심)- 폐(肺), 인(仁)을 크게 타고난 태양인(정치/종교); 지도자(권세) 유형

수오지심(의협심)- 비(脾), 의(義)를 크게 타고난 소양인(사회/노동); 무사(명예) 유형

사양지심(양보심)- 간(肝), 예(禮)를 크게 타고난 태음인(경제/부동산); 재벌(재화) 유형

시비지심(분별심)- 신(腎), 지(智)를 크게 타고난 소음인(문화/예술); 장인(지위) 유형

 

태극기 - 심장: 태극원 / 폐비간신: 건곤감이; 태극기 속 사상四像, 인체<소우주>

 

 

2-9. <성정으로 인한 장부의 불균형 대소의 형성>

 

태양인 - 애성, 멀리발산(흩어짐); 마음속 잔잔한 슬픔, 전력다해 애씀. (폐대)

태양인 - 노정, 촉박한 조급함; 빠른 독촉, 급한 재촉, 격노. (비의 노기로 간소)

 

소양인 - 노성, 드넓은 포용; 드넓게 감싸안음, 용감하게 일으킨 의분. (비대)

소양인 - 애정, 촉박한 조급함; 비탄, 서러운 슬픔, 울분. (폐의 애기로 신소)

 

태음인 - 희성, 넓은 확장; 푼푼히 쌓아 소유하여 기뻐하는 것. (간대)

태음인 - 락정, 촉박한 확장; 쾌락적인 절정, 오르가즘. (신의 락기로 폐소)

 

소음인 - 낙성, 깊숙한 확실함; 안락한 휴식, 평안한 안식처. (신대)

소음인 - 희정, 촉박한 확실함; 작은것에도 만족하고 기뻐함. (간의 희기로 비소)

 

태양인 - 슬픔이 극진하여 다스리지 못하면 격노 (갑작스런 냉혹, 격노)

소양인 - 분노가 극진하여 이기지 못하면 비애 (서러운 비탄, 울분)

태음인 - 기쁨이 극진하여 누르지못하면 치락 (문란한 사치향락, 절정)

소음인 - 즐거움이 극진하여 이루지 못하면 희호 (취미에 애착, 갈망)

 

 

2-10. <장부별 기 흐름도>

 

폐기 직이신 - 수직으로 뻗음 (쭉 펼침) <직진파; 정치>

비기 율이포  - 조율해서 포용 (더불어 모여 협동) <협회파; 사회>

간기 관이완 - 관대하고 완곡 (너그럽고 완만함) <여유파; 경제>

신기 온이축 - 온유하고 축적 (온화하고 비축함) <온건파; 문화>

 

 

2-11. <생리작용(정상적 신진대사를 관찰하는 건강상태의 지표)>

 

폐와 간 - 기액을 호흡; 태양인 소변 / 태음인 땀 (순환기 생리)

비와 신 - 수곡을 납출; 소양인 대변 / 소음인 소화 (소화기 생리)

 

(수곡 - 물과 곡식; 음식물)

 

 

2-12. <확충론 개괄>

 

태양인 애성 - 이청천시(사람들이 서로 속임을 슬퍼함), 인륜넓지못함

태양인 노정 - 비합교우(자기를 업신여김에 분노함), 당여에 아립못함

소양인 노성 - 목시세회(사람들이 서로 업신여김에 분노함), 지방넓지못함

소양인 애정 - 폐달사무(자기를 속이는 것을 슬퍼함), 거처에 항정못함

태음인 희성 - 비후인륜(사람들이 서로 돕는것을 기뻐함), 천시넓지못함

태음인 락정 - 신정거처(자기를 보호하는 것을 즐거워함), 사무에 민달못함

소음인 락성 - 구미지방(사람들이 서로 보호하는 것을 즐거워함), 세회넓지못함

소음인 희정 - 간립당여(자기를 돕는것을 기뻐함), 교우에 용통못함

 

* 확충론 - 성명론과 사단론의 내용을 확충하여 심리와 생리를 설명한 이론.

 

 

2-13. <확충론을 보완설명할 대중적인 사상인성향>

 

태양인의 인애 - 인류애 박애 / 지도자 / 신학, 정치(애성); 지혜, 지덕체의 지

소양인의 의분 - 공정한 분노 / 무사 / 윤리학, 사회(노성); 도덕, 지덕체의 덕

태음인의 예절 - 상호간 거래 / 재벌 / 수학, 경제(희성); 화폐, 지덕체의 체

소음인의 지략 - 생활의 안락 / 장인 / 과학, 문화(락성); 생산, 지덕체의 체

 

천시 태양기 진(進); 추진, 밀어붙임, 사업진행, 앞으로 직진, 불도저같은 돌진.

세회 소양기 거(擧); 거동, 들추어 일으킴, 창업, 새 시작, 창의적인 아이디어.

인륜 태음기 정(靜); 고요하게 가만히 있음, 조용함, 잠잠함, 집안단속, 군림함.

지방 소음기 처(處); 눌러앉음, 머물러있음, 나가지않음, 은둔함, 얌전함.

 

태양 교우 - 수컷; 미래, 모험, 진취적 미래지향 / 정치, 종교

소양 사무 - 밖; 진보, 혁명, 민주화 운동 / 사회, 노동

태음 거처 - 안; 보수, 자산, 기득권 고수 / 경제, 부동산

소음 당여 - 암컷; 과거, 안전, 안정적 과거전통 / 문화, 예술

 

* 웅(남성적지배), 외승(밖으로이김), 내수(안으로지킴), 자(여성적순종) 설명.

 

 

2-14. <사상인별 말과 글의 재주및 타고난 분별력>

 

태양인, 지(智) - 자잘한건 시원하게 넘기며 유연하게 맞이함; 교우/선악분별

소양인, 예(禮) - 여유롭고 공정하게 공정한 법식과 제도 추구; 사무/지우분별

태음인, 의(義) - 남들위에 군림하여 권유및 유도하여 가르침; 거처/근타분별

소음인, 인(仁) - 잘 달래고 어루만져 주는 인자함과 온유함; 당여/능부분별

 

 

2-15. <장부 배치 개괄>

 

폐, 상초 - 등(어깨)과 가슴의 윗부분(얼굴/목)

비, 중상초 - 등골과 가슴사이(상체와 어깨팔)

간, 중하초 - 허리와 배꼽사이(몸통중심;코어)

신, 하초 - 척추와 배꼽아래 (생식기와 하체)

 

 

2-16. <수곡(음식물) 소화원리>

 

수곡(음식)이 위완을 통해 위장으로 들어가

소장과 대장을 거쳐 항문으로 대변이 나간다.

 

소화는 위장에 수곡이 정축(멈추어 축적)되니

훈훈한 증발로 열기가 되고 소장에 들어가 소화되어

평담(질퍽)한 량기가 된다. 여기서 가볍고 맑은 열기는

위완으로 상승해 온기가 되고 걸죽하고 탁한 량기는

대장으로 하강해 한기가 된다.

 

 

2-17. <수곡대사 원리>

 

위완 - 수곡의 기 상승 (코입과 통함), 곡기발호(호), 가볍고 맑음. 온.

대장 - 수곡의 기 하강 (항문과 통함), 대변배출(출), 무거운 형질. 한.

위장 - 수곡의 기 축적 (광대히 포용), 곡기수납(납), 훈훈한 증기. 열.

소장 - 수곡의 기 소화 (협착된 굴곡), 소화흡수(흡), 평이한 담백. 량.

 

폐당(원기/진액) - 혀, 귀, 두뇌, 피모(피부와 털); 니해 / 위완-진해

비당(혈기/고혈) - 가슴, 눈, 등골, 근육(힘줄); 막해 / 위장-고해

간당(혈액/영양) - 배꼽, 코, 척추, 지방(살집); 혈해 / 소장-유해 

신당(정액/골수) - 생식기, 입, 방광, 뼈(골격); 정해 / 대장-액해

 

수곡온기->위완에서 진됨->혀밑서 진해->진해청기 귀에 신(神)->두뇌서 니해->폐

수곡열기->위장에서 고됨->가슴서 고해->고해청기 눈에 기(氣)->등골서 막해->비

수곡량기->소장에서 유됨->배꼽서 유해->유해청기 코에 혈(血)->척추서 혈해->간

수량한기->대장에서 액됨->성기서 액해->액해청기 입에 정(精)->방광서 정해->신

 

(진해-귀의 근본, 니해-폐의 근본, 고해-눈의 근본, 막해-비의 근본

유해-코의 근본, 혈해-간의 근본, 액해-입의 근본, 정해-신의 근본)

(니막혈정 맑은 즙이 폐비간신에 채워진다.)

 

앞4해 진고유액(성性, 함억제복, 마음/심성)

진해(의意), 위완에서

고해(려慮), 위장에서

유해(조操), 소장에서

액해(지志), 대장에서

 

뒷4해 니막혈정(명命, 두견요둔, 신체/신명)

귀-신(신), 두뇌 -> 니해; 폐당

눈-기(영), 등골 -> 막해; 비당

코-혈(혼), 척추 -> 혈해; 간당

입-정(백), 방광 -> 정해; 신당

 

* 진액 고혈 혈액 정액의 쉬운 이해

진액; 탈진 / 고혈; 고혈착취 / 혈액; 피가끓는다 / 정액; 정력이 넘친다

 

* 태양인은 위완의 호기가 지나치게 항진되면 열격반위증으로

음식물을 토하는 중병에 이를 수 있다. 분노와 슬픔 자제필요.

 

 

2-18. <맑은 즙(청즙)과, 탁한 찌끼(탁재)의 신체형성>

 

귀-천시청력넓힘, 진해청기제출->상초충만시 신-두뇌로 흐르면 니, 누적니해

눈-세회시력넓힘, 고해청기제출->중상초충만시 기-배려로 흐르면 막, 누적막해

코-인륜후력넓힘, 유해청기제출->중하초충만시 혈-요척으로 흐르면 응혈, 누적혈해

입-지방미력넓힘, 액해청기제출->하초충만시 정-방광으로 흐르면 응정, 누적정해

 

폐-사무애력단련, 니해청즙흡득, 폐로 되돌아가 폐원기자양; 안진해옹호, 움직여 진응취

비-교우노력단련, 막해청즙흡득, 비로 되돌아가 비원기자양; 안고해옹호, 움직여 고응취

간-당여희력단련, 혈해청즙흡득, 간에 되돌아가 간원기자양; 안유해옹호, 움직여 유응취

신-거처락력단련, 정해청즙흡득, 신에 되돌아가 신원기자양; 안액해옹호, 움직여 액응취

 

진해탁재-위완 상승력으로 그 탁재를 취해 위완을 보익. 호.

고해탁재-위장 정축력으로 그 탁재를 취해 위장을 보익. 납.

유해탁재-소장 소도력으로 그 탁재를 취해 소장을 보익. 흡.

악해탁재-대장 하강력으로 그 탁재를 취해 대장을 보익. 출.

 

니막혈정 탁재로 인한 신체형성

 

폐(니해), 직신 - 머리가 곧게 펴는 힘, 피모생성 <두>

비(막해), 능수 - 손이 움겨쥐어 잡는 힘, 근육생성 <견>

간(혈해), 관방 - 허리가 느슨히 풀어놓는 힘, 지방생성 <요>

신(정해), 굴강 - 발이 강하게 구부리는 힘, 골격생성 <둔>

 

귀는 멀리듣고 눈은 크게보며 코는 넓게 냄새맡고 입은 깊이 맛본다.

그러면 정신기혈(신기혈정)이 자라지만, 가깝고 작고 좁고 얕으면 소모된다.

(신기혈정은 니막혈정의 개념과 일맥상통한다.)

 

폐는 잘배우고 비는 잘묻고 간은 잘생각하고 신은 잘 분별함으로서

폐비간신의 사용이 정직하여 중도있게 조화되면 진고유액이 채워지지만

편중되고 기울고 지나치고 모자라면 삭감된다.

 

 

2-19. <사상의학 천기를 우주4대에너지 요소와 융합한 대중적인 해석>

 

귀 - 이청천시, 널리 광활하게 듣기 [하늘, 우주, 시대, 시간] - 사(일) / 애哀

눈 - 목시세회, 광범위하게 보기 [세상, 공중, 세계, 공간] - 심(마음) / 노怒

코 - 비후인륜, 넓게 냄새맡기 [사람, 인간, 인도, 정기] - 신(몸) / 희喜

입 - 구미지방, 깊게 맛보기 [땅, 지구, 지리, 물질] - 물(사물) / 락樂

 

태양인 폐 - 봄 / 목(木), 신(神), 의, 의식

소양인 비 - 여름 / 화(火), 기(氣), 려, 고려

태음인 간 - 가을 / 금(金), 혈(血), 조, 지조

소음인 신 - 겨울 / 수(水), 정(精), 지, 심지

 

 

2-20. <광제설 인생시기별 개괄>

 

태양기 진; 1~16세 유년기(아동기), 생(生; 탄생) - 문견쌓기, 사랑과 공경, 싹눈, 봄

소양기 거; 17~32세 소년기(청년기), 장(長; 성장) - 용맹, 굳세고 민첩함, 묘목, 여름

태음기 정; 33~48세 장년기(중년기), 수(收; 수렴) - 사귀고 관계맺음, 삼감, 열매, 가을

소음기 처; 49~64세 노년기(노년기), 장(藏; 저장) - 비밀계책, 은밀히 숨김, 뿌리, 겨울

 

유년호걸 - 학문사랑(자유), 지(智; 학습), 교우(잘 맞이함), 인자한 어머니가 교육

소년호걸 - 장로공경(평등), 예(禮; 예절), 사무(눈높이맞춤), 아버지와 형이 보호

장년호걸 - 넓게사랑(박애), 의(義; 의리), 거처(사람냄새), 어린동생과 벗이 도움

노년호걸 - 인성보전(품격), 인(仁; 인자), 당여(구전지킴), 효자와 효손이 부양

 

좋은재능을 소유해도 수양된 인격자(매우쾌족 심술자)가 아니면 호걸아닌 재능일 뿐.

 

 

2-21. <인간에게 4대감옥이라 일컫는 주색재권 이론>

 

사무(색 조심) 소양인 - 교만, 사치(호화 사치 여색) - 간소하고 절약해야 수명연장.

교우(술 조심) 태양인 - 나태, 태만(술과 음식 즐김) - 근면성실히 일해야 수명연장.

당여(권 조심) 소음인 - 편협, 조급(권세를 다투는) - 권세를 피해 경계해야 수명연장.

거처(돈 조심) 태음인 - 탐욕, 욕망(탐내다가 죽음) - 견문을 쌓아 청렴해야 수명연장.

 

색 - 어진여인 공경하면 중도얻는다. 방탕에 빠지지않음. <적절한 의복 상징>

주 - 어진벗 사랑하면 명덕얻는다. 천부적인 덕성을 발현. <적당한 음식 상징>

권 - 어진사람 숭상시, 정술얻는다. 올바르게 권력을 행사함. <적정한 근력 상징>

재 - 궁핍백성 보전시 전공얻는다. 완전한 공적을 떨치게됨. <적합한 재물 상징>

 

 

2-22. <성질(천기/천성)과 재간(인사/재능)에 대한 대중적 해석>

 

태양인 천시(의사소통), 교우(대통합; 정치적 친교 - 정치외교, 지도력-리더쉽)

소양인 세회(굳센무용), 사무(실무력; 사회적 친교 - 사회운동, 노동력-무브먼트)

태음인 인륜(인내성취), 거처(군림함; 경제적 친교 - 집안단속, 경영력-비즈니스)

소음인 지방(삼가조심), 당여(공동체; 문화적 친교 - 친동아리, 친화력-케미)

 

 

2-23. <광제설의 사농공상>

 

공 - 태음, 자연을 벗삼음, 나는 자연인이다, 산골인 / 보고들어야(재), 재물보다 지혜를

상 - 소양, 화려한 과시, 신세대 감성도시, 도시인 / 간소하고 절약해야(색), 사치를 줄이기

농 - 태양, 자유를향한 고난, 시골 들판, 시골인 / 근면성실해야(주), 유희를 억제한 수행

사 - 소음, 안락한 낙원, 숲과 공원, 사림인 / 경계하며 조심해야(권), 현명한 공부법을

 

천하의 최악 - 어짊을 투기하고 능함을 질시함. (투현질능)

천하의 최선 - 어짊을 좋아하고 선함을 즐거워함. (호현락선)

 

옛날의 고전들을 일일히 살펴본다면 천하의 병을 얻는것은 모두

어짊을 투기하고 능함을 질시함에서 나았으며

천하의 병나음(병에서 구원받음)은 어짊을 좋아하고 선함을 즐거워함에서 나왔다.

고로(그러므로), 어짊을 투기하고 능함을 질시하는 것은 천하의 많은 병이고

어짊을 좋아하고 선함을 즐거워하는 것은 천하의 큰 약(藥)인 것이다.

 

* 기존에 공-소음, 상-태음, 농-소양, 사-태양으로 내가 직접 분류하였으나

광제설은 4가지 모두가 다르게 분류되어 있습니다. 단어를 보는관점의 차이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어떤 전문가는 공-소음, 상-소양, 농-태음, 사-태양

이런식으로 색다르게 분류하기도 하였으므로, 참고를 하되 큰 틀에서는

동의수세보원을 많이 참고하시고, 견문의 지평을 넓히면서 맞고틀림의

관점이 아닌 본질적 진리를 알고자 하기위함으로 접근함이 바람직합니다.

개인적으로 기존에 제가 작성한 사농공상 지식의 정확성이 더 높을 수 

있는데, 이는 '공'을 세공업 장인이라 하여 장인정신 일본상징의 장인유형(소음),

'상'을 중국 상나라 장사꾼이라 하여 중국상징의 재벌유형(태음) 그리고,

'농'을 한국 농민혁명(봉기)이라 하여 냄비근성 한국상징의 무사유형(소양),

'사'를 두뇌의 힘으로 세상을 다스리는 미유럽엘리트 상징의 지도자유형(태양)

이런식으로 가급적이면 전반적인 경향을 고려하여 사농공상을 분류하였습니다.

각 나라별 국민정서라든지 인간적 성향을 본다면 어느정도 공감할 것입니다.

 

 

2-24. <사상인별 체형을 인생주기로 비유하여 특징요약>

 

태양인 - 소년은 머리가 크다. 천진난만, 진솔, 단순, 솔직. <순수>

소양인 - 청년은 어깨가 넓다. 과시, 허세, 젊음, 혈기왕성. <허풍>

태음인 - 장년은 배가 불렀다. 동네 아저씨 아줌마 느낌. <욕심>

소음인 - 노년은 몸을 낮춘다. 몸을 굽히고 지팡이를 짊. <비밀>

 

*사상인별 전형적인 느낌으로 해석해 보았습니다.

 

 

2-25. <사상인별 진단법에서 진단기준의 비중>

 

용(用)- 75%

1. 성질재간 (성정=이성/성품+감정/소명) - 60%

성질 40% - 천기/천성(성/성), 천시 세회 인륜 지방

재간 20% - 인사/정명(명/정), 교우 사무 거처 당여

 

2. 용모사기 (두견요둔의 축소판 함억제복) - 15%

용모사기 - 박통(심성); 행검 도량 주책 경륜

 

체(體) - 25% (두견요둔)

체형기상 - 독행(신명), 방략 재간 위의 식견

 

3. 진단이 어려우면 병증도 참고해 볼 수 있다.

 

외모, 심성, 병증을 종합적으로 참고해서 진단의 정확도를 높힐 수 있다.

 

 

2-26. <사상인별 경제관념및 산업에 대한 대중적 해석>

 

태양인 - 적게벌고 적게쓴다. 청렴, 물욕없이 무위도식.

소양인 - 많이벌고 많이쓴다. 낭비, 창업후에 말아먹기.

태음인 - 많이벌고 적게쓴다. 탐욕, 모은재산 움켜쥐기.

소음인 - 적게벌고 많이쓴다. 부채, 신용카드 돌려막기.

 

인(인애) - 안락함을 누림(보호함), 근면/노력[문화] - 오락산업(락), 푹빠져즐김

의(의리) - 정직하게 힘씀(도와줌), 재능/능력[경제] - 재기산업(희), 축재를기뻐함

예(예의) - 존중함(업신여기지않음), 선행/도덕[사회] - 복지산업(노), 불의에노함

지(지혜) - 진실함(속이지않음), 명철/지혜[정치] - 교육산업(애), 성실하게애씀

 

*재기산업의 재기(財技)는 재테크를 의미합니다.

 

* 이번 사상의학 강의 2부(하편) 역시 나눠가며 더 자세히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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