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1-19. 사상인별 분별력과 성품과 지혜에 대한 설명의 요약

스파크엔젤 크리스탈 미카엘 2023. 11. 26. 21:24
반응형

19. <사상인별 분별력과 성품과 지혜에 대한 설명의 요약(불교용어 포함)>

 

태양인 - 속임분별(천시-인仁), 업신X(교우-의義); 선악을안다(의義;도덕) / 고苦(입문)

소양인 - 업신분별(세회-의義), 속임X(사무-인仁); 지우를안다(인仁;통찰) / 집集(심화)

태음인 - 도움분별(인륜-예禮), 보호O(거처-지智); 근타를안다(지智;노력) / 멸滅(과정)

소음인 - 보호분별(지방-지智), 도움O(당여-예禮); 능부를안다(예禮;재능) / 도道(완성)

 

태양인의 교우는 사람들을 업신여기지않는다. 존중/우대/섬긴다. (통치)

소양인의 사무는 사람들을 속이지않는다. 진실/솔직/힘쓴다. (봉사)

태음인의 거처는 사람들을 보호해준다. 안정/번영/쌓는다. (비축)

소음인의 당여는 사람들을 도와준다. 보조/지원/이룬다. (성립)

 

 

천기(타고난 성질; 천시, 세회, 인륜, 지방) / 인사(갈고닦을 재간; 교우, 사무, 거처, 당여)

 

독행(자업<실행>; 방략, 재간, 위의, 식견) / 박통(혜각<깨달음>; 행검, 도량, 주책, 경륜)

 

* 우월기능 / 발달기능 / 보조기능 / 열등기능 순으로 천기 인사 독행 박통에 대한 요약.

 

 

태양인은 귀로 천시를 들을때 서로 속임을 애처롭게 여깁니다. 선악(착하고 사악함)을 분별할 수 있는데, 비장으로 교우를 행할때 업신여기지 않으므로 상대방을 존중하지만 타락하면 자기만 업신여김 당하지 않으려고 예절을 버리고 방종으로 방탕하므로 비열하고 더러운 자가 될 수 있습니다. 불교용어로 말하자면 고집멸도 중에 고에 속하며 이는 도(道)에 대한 입문을 상징합니다. 이는 나는 누구인가? 라는 질문의 고뇌에서 시작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정치/종교/통치)

 

소양인은 눈으로 세회를 볼때 서로 업신여김을 노엽게 여깁니다. 지우(지혜롭고 우둔함)를 분별할 수 있는데, 폐장으로 사무를 행할때 속이지 않으므로 상대방에게 정직하게 대하지만 타락하면 자기만 속임 당하지 않으려고 지혜를 버리고 포장하고 허세로 꾸며 속이는 경박한 자가 될 수 있습니다. 불교용어로 말하자면 고집멸도 중에 집에 속하며 이는 도에 대한 심화를 상징합니다. 이는 인생의 의미는 무엇인가? 라는 질문의 집착에서 시작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회/노동/봉사)

 

태음인은 코로 인륜을 맡을때 서로 도와줌을 기쁘게 여깁니다. 근타(부지런하고 게으름)를 분별할 수 있는데, 신장으로 거처를 행할때 보호해 주므로 상대방에게 너그럽게 대하지만 타락하면 자기만 보호받으려고 인자함을 버리고 욕망이 그득하여 탐욕스러운 자가 될 수 있습니다. 불교용어로 말하자면 고집멸도 중에 멸에 속하며 이는 도에 대한 과정을 상징합니다. 이는 인생에서 부와 권력이 무슨 만족을 주는가? 라는 질문의 환멸에서 시작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경제/부동산/비축)

 

소음인은 입으로 지방을 맛볼때 서로 보호함을 즐거워 합니다. 능부(능력있고 능력없음)를 분별할 수 있는데, 간장으로 당여를 행할때 도와주므로 상대방에게 호의를 베풀지만 타락하면 자기만 도움받으려고 의리를 버리고 안일(안락함과 편안함)함에 푹 빠지는 나약한 자가 될 수 있습니다. 불교용어로 말하자면 고집멸도 중에 도에 속하며 이는 도에 대한 완성을 상징합니다. 이는 질문으로 찾고 갈망한 진실과 진리를 깨달아 정립하는 답의 방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성립)

 

천기(성질)는 태양인의 천시, 소양인의 세회, 태음인의 인륜, 소음인의 지방으로 천재적으로 타고난 선천적 우월기능이라고 말할 수 있고, 인사(재간)는 태양인의 교우, 소양인의 사무, 태음인의 거처, 소음인의 당여로 인간관계 사이에서 갈고닦아서 발달되는 재능인 후천적 발달기능이며, 심성 즉 박통분야인 태양인의 행검 소양인의 도량, 태음인의 주책, 소음인의 경륜 그리고 신명 즉 독행분야인 태양인의 방략, 소양인의 재간, 태음인의 위의, 소음인의 식견은 둘다 노력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