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1-18. 천기/인사와 삼위일체론

우주기사 캐틀맨 블라스타 2023. 11. 26. 18:22
반응형

18. <천기/인사와 삼위일체론(동의수세보원 성명론및 킹제임스성경이론융합.)>

 

천기(성질/천성) - 삼신三神; 아버지(천天), 성령(지地), 말씀(인人)

인사(재간/재능) - 삼진三眞; 영(하나님/天), 물(성령님/地), 피(예수님/人)

자업(독행/생업) - 삼대三代; 아브라함(天), 이삭(人), 야곱(地)

혜각(박통/지각) - 삼시三時; 창세(天), 중세(人), 말세(地)

 

* 킹제임스성경에서 신약성경 요한일서 5:7-8절을 참조하였습니다.

(개역성경은 요한일서 5:7의 삼위일체 교리<아버지+말씀+성령님>가 삭제되었음.)

 

요일5:7 이는 하늘에서 증거하시는 이가 세 분이시니, 아버지와 말씀과 성령이시요, 이 세 분은 하나이시라.
요일5:8 또 땅에서 증거하는 것도 셋이니, 영과 물과 피요, 이 셋은 하나 안에서 일치하느니라.

 

 

천기란 성질/성품을 의미하며 사상인들의 천부적으로 타고난 재능으로, 천시 세회 인륜 지방을 의미합니다. 이것을 삼위일체론으로 말하자면 하늘에 계신 삼위일체 하나님이신 아버지 말씀 성령을 의미합니다. 아버지는 천시를, 말씀은 (세회와) 인륜을, 성령은 지방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인사란 재간/재능을 의미하며 사상인들이 인간관계로 갈고닦아야한는 재능으로 교우 사무 거처 당여를 의미합니다. 이것을 삼위일체론으로 말하자면, 영과 물과 피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모두 지상 구주의 진리라고 성경이 말씀하며 곧 인자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구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잉태하셨고, 십자가에서 죽으실때 물과 피를 흘리셨습니다.

 

하나님은 영(성령)이시고(요4:24), 물은 그 자체로 성령을 상징하며, 성령으로 잉태하신 예수님은 보혈을 흘리심으로 인류에게 생명(영원무궁 생명)을 주셨습니다. 이것은 지상에 오신 인자(사람의 아들)이신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 여기까지 하늘에 계신 삼위일체 하나님과 땅(지상)에 오신 구세주의 삼위일체(영, 물, 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자업이란 자산을 벌기위해 하는일로서 곧 생업입니다. 보통 가업을 잇는다 할때 대를 이어서 자녀에게 물려주는 직업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신앙의 자업을 물려주었는데, 이스라엘 가문의 삼위일체는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입니다. 아브라함은 만민의 아버지라는 새이름이며(본명 아브람), 이삭은 아브라함의 아들이며 번제헌물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그리고 야곱은 이삭이 낳은 아들이며 천사와 씨름한뒤 이스라엘이라는 새 이름을 얻습니다. 이스라엘은 영적 비유로 해석하면 교회의 상징입니다. 즉, 그리스도(이삭)가 낳은 교회(이스라엘)로도 상징적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브라함이 하늘의 성부를 상징하고 이삭은 인자(人子)이신 성자를 상징하며 야곱은 지상에 보내진 성령을 상징합니다.

 

혜각이란 슬기(지혜)를 깨달음입니다. 즉, 이것을 미래를 예측하고 시대를 읽는 통찰력입니다. 성경은 크게 3가지 시대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창세와 중세와 말세입니다. 창세는 천지창조 시대이고, 중세는 기독교 암흑시대이며, 말세는 장차 닥칠 종말시대를 상징합니다. 창세는 하늘의 하나님 시대, 중세는 인자의 예수님 시대, 말세는 지상의 성령강림 시대입니다.

 

사상의학 일부 이론과 킹제임스성경 이론을 융합하여 새롭게 시도해본 이론인데, 앞서말한 이론의 큰 그림을 간략히 설명하자면, 천기는 하늘증언, 인사는 땅증언, 자업은 대를 이은 가업, 혜각은 시대를 읽음으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보통 기독교 하면 나쁜이미지의 선입견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성경책도 좋은말씀이 많아서 교양서적 이상으로 탁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