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1-15. 사상인별 신기혈정론의 대중적인 요약

우주기사 캐틀맨 블라스타 2023. 11. 26. 16:25
반응형

15. <사상인별 신기혈정론의 대중적인 요약(이론기반 서적 상동)>

 

태양인<머리> - 지혜/지智/Wisdom 정신(신神) - 진眞(진리)

소양인<가슴> - 기백/덕德/Virtue 기개(기氣) - 선善(선행)

태음인<허리> - 담력/체體/Guts 혈액(혈血) - 미美(육체미)

소음인<볼기> - 정력/체體/Vigor 정액(정精) - 미美(골체미)

 

태양인은 머리가 발달했습니다. 이는 지덕체의 지(지혜)를 상징하며 진선미의 진(진리)을 의미하며 창조주의 자비로움의 지혜인 인(仁) 곧 정신 즉 신기혈정의 신(神; 정신)을 상징합니다. 주로 비범하고 참신한 창의적 발상과 종교지도자들의 경전 예언서에 대한 해석능력 등이 해당됩니다. 태양인이 권모술수가 판치는 현 정치판에서 정치지도자로 대성하기는 어렵고, 다만 산에서 도를 닦는 도인이 되거나, 종교적 수행자가 되거나, 또는 대성하지는 않더라도 어느정도 기본적으로 기반을 다질수 있는 분야로는 운동(스포츠)분야 또는 문학예술분야(창작예술) 쪽으로도 노려볼 수 있는 것입니다. 좋은 음악을 청취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음악에 대한 작곡에도 재능이 있을 수 있어 작곡가로 진출하는 것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소양인은 가슴(및 어깨)가 발달했습니다. 이는 지덕체의 덕(도덕)을 상징하며 진선미의 선(선행)으로서 의분이 가득한 정의감인 의(義) 곧 올곧은 기백과 기개로서 신기혈정의 기(氣; 끼)를 상징합니다. 주로 굳세게 일어나는 기세와 기백 그리고 흔히 끼가 있다고 말하는 연예인 기질 등이 해당됩니다. 소양인은 눈썰미가 좋아 셀러리맨이나 보험설계사나 광고를 홍보하는 직 등등에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자영업을 한다면 창업에도 소질이 있으나 꾸준한 인내력이 부족하므로 이를 갈고닦아서 재간(재주)을 키워야 합니다. 끼가 많으므로 연예분야도 노려보거나, 운동선수로는 육체미 역도 씨름 등 정적인 운동보다는 격투기 권투 등을 노려볼 수 있고, 추천하는 운동분야는 구기종목의 공격수나 단거리 육상선수 등등입니다.

 

태음인은 허리(및 배)가 발달했습니다. 이는 지덕체의 체(육체)를 상징하며 진선미의 미(육체미)로서 예절(禮)과 법식과 위의 등을 상징하고 신기혈정의 혈(血; 끓는 피)을 상징합니다. 주로, 육체미운동에서 근력운동에 대한 감각이라든지 정치판에서 집안단속 등은 정치9단의 술수로서 정치감각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태음인은 근육과 살이 많고 담력이 좋으며 파워존인 코어근육(허리)가 강해서 육체미(보디빌딩) 씨름 역도 파워리프팅 등에 소질이 있으며, 또한 코가 발달하여 코가 크기때문에 냄새를 잘 맡으므로 요리쪽에도 많은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입니다.(상대적 경향일 뿐이며, 실제로는 다른체질들도 요리사로 대성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금(金)기운이 강하므로 재물과 돈을 끌어모으는 재능도 있는 것입니다.

 

소음인은 볼기(및 하체)가 발달했습니다. 이는 지덕체의 체(골체)를 상징하며 진선미의 미(골체미)로서 지능적인 사고력(智)과 노련한 기술력 등을 상징하고 신기혈정의 정(精; 왕성한 정력)을 상징합니다. 주로 밤문화와 관련하여 섹스능력이 뛰어날 수 있고, 넘치는 그 정력을 공부에 쏟아붙는다면 교사 또는 작가 등으로 인문학적 수완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소음인은 근육과 살이 적고 전반적으로 몸이 매우 허약하지만, 학문적 재주가 뒤어나므로 지적인 재능으로 신체적 약점을 극복할 수 있으며, 또한 입이 발달하고 비위가 약하므로, 식사할때 입맛이 까다롭고 식욕과 소화력이 약합니다. 콩팥이 발달하고 하체가 튼튼하여 장거리 달리기(마라톤)에 소질이 있을 수 있고, 구기종목에는 수비수가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