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1-28. 사상유형별 공부방법인 학문사변을 대중적인 표현으로 요약

우주기사 캐틀맨 블라스타 2023. 12. 10. 22:24
반응형

28. <사상유형별 공부방법인 학문사변(습도약비)을 대중적인 표현으로 요약>

태양 폐(인) / 학습-공부(힘써 배움), 애써 단련한다. 익힌다. (연습/의도) / 폐달사무(애)
소양 비(의) / 질문-의문(호기심), 조사한다. 따진다. (도약/배려) / 비합교우(노)
태음 간(예) / 생각-신중(심사숙고), 저울질한다. 재본다. (도약/절조) / 간립당여(희)
소음 신(지) / 분변-시비(판단), 알아낸다. 구별한다. (비상/심지) / 신정거처(락)

 

* 사상유형별 타고난 우월기능의 인식력인 격치고 이론은 아래와 같이 요약하겠습니다.

태양 천기(天幾) - 기미, 새싹, 낌새, 징조, 정치는 생물 <천시-지(智)의 천성>
소양 세도(世途) - 행로, 가지, 통행, 행태, 사회는 질서 <세회-예(禮)의 천성>
태음 인신(人身) - 인도, 줄기, 도리, 윤리, 경제는 신용 <인륜-의(義)의 천성>
소음 지지(地址) - 지반, 뿌리, 기반, 토대, 문화는 작품 <지방-인(仁)의 천성> 

 

태양기 폐는 인(仁)의 기능으로 의도입니다. 천기는 기미 새싹 낌새 징조를 의미하며 태양인의 천시로서 지혜로움의 천성입니다. 학습은 배워서 공부한다는 것이고 독학이든 정규교육이든 힘써 배운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애써 단련하여 익히며 통달하려는 연습을 의미합니다.(고집멸도의 고) 소양인의 폐달사무가 이에 해당합니다.

 

소양기 비는 의(義)의 기능으로 배려입니다. 세도는 행로 가지 통행 행태를 의미하며 소양인의 세회로서 예의바름의 천성입니다. 질문은 호기심을 가지고 의문을 가지고 묻고 따진다는 것이고 진리 진실을 파헤쳐 조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도약의 도 즉 뛰기 시작하는 것입니다.(고집멸도의 집) 태양인의 비합교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태음기 간은 예(禮)의 기능으로 절조입니다. 인신은 인도 줄기 도리 윤리를 의미하며 태음인의 인륜으로서 의리있음의 천성입니다. 생각은 이리재고 저리재며 여기저기로 저울질하는 것이고 신중한 생각으로 심사숙고해 정확하게 간을 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도약의 약 즉 빨리 뛰는 것입니다.(고집멸도의 멸) 소음인의 간립당여가 이에 해당합니다.

 

소음기 신은 지(智)의 기능으로 심지입니다. 지지는 지반 뿌리 기반 토대를 의미하며 소음인의 지방으로서 인애로움의 천성입니다. 분변은 시비와 판단으로 나누어 구별하는 분명함인 것이고 선악과 옳고그름을 알아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상 즉 하늘로 날아오름인 것입니다.(고집멸도의 도) 태음인의 신정거처가 이에 해당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