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2-2. <천기(천성)>

목양자 강풍호 2024. 9. 14. 12:22
반응형

2-2. <천기(천성)>

 

구미지방 - 땅의 동서남북(방향)을 직접 맛보다(체험으로 구체적이고 분명한 인식)

비후인륜 - 인간들 사이의 도리 소위 사람냄새(혈연 지연 학연 등 인맥형성의 관계)

목시세회 - 더불어 사는 세상 사회에서의 안목과 시선(상호협동 및 서로얽힌 모임)

이청천시 - 조물주(하늘)와 시간(때, 역사, 시대)의 개념으로 알아듣는 대세의 파악

 

천시는 극히 광대하고 세회는 극히 크며 인륜은 극히 넓고 지방은 극히 멀다.

 

 

구미지방은 소음인의 천성인 인(仁)을 의미하며 어질다는 뜻이기에, 따뜻한 애정으로 보호한다는 의미를 가지기도 합니다. 땅은 가이아 여신을 상징하며, 땅의 소출을 사방 두루두루 맛본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맛본다는 것은 정확성을 의미하기도 한 것입니다. 똥인지 된장인지 맛봐야 알겠냐는 비아냥도, 귀로 듣는것과 눈으로 보는것과 코로 냄새맡는 것 보다 정확성과 실감성이 뛰어난 사고능력을 의미하며, 소음인의 정확성은 그야말로 꼼꼼함과 세밀함을 상징하고(물론 음기운을 많이 타고난 몇몇 태양인이 소음인보다 더 예리한 세밀함을 발휘하는 완벽주의 성향을 발휘하는 경우가 간혹 있지만 여기선 논외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정력적 밤문화 등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실감성이 다른 체질들보다 크고 깊은 것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다시말해 입으로 지방(땅의 동서남북 사방)을 맛본다는 것은 직접적인 체험으로 디테일하게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인식하는 것을 의미하고, 이것은 소음인만이 가질 수 있는 장점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문화와 문명을 맛보는 즐거움은 그야말로 소음인이 가장 큰 혜택을 누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미지방 소음인은 태양인에게 대인(스승)이 되어, 태양인의 엉덩이에 방략(방법, 방책, 전략, 책략, 지략)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기능이기도 한 것입니다.

 

비후인륜은 태음인의 천성인 의(義)를 의미하며 의리있다는 뜻이기에, 인간과 인간사이의 도리로서 인간관계 사이에서의 지켜야할 도의적 책임이나 의무를 다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냄새를 맡는다는 것은 소위 사람냄새 난다는 의미로서 인간적인 면모라든지, 또는 돈냄새를 맡고 사업에 투자하여 큰 수익을 끌어올리는 경제적 수완이 있다든지, 또는 부정부패의 냄새가 난다하여 반인륜적인 부도덕함에 대한 낌새에 민감하다든지 하는 감각능력인 것입니다. 그리고 혈연 지연 학연 등의 인맥형성이 두루 이어진 인간관계및 혈맹을 의미하며, 태음인의 비후인륜과 소음인의 간립당여의 다른점은 당여는 친숙한 동아리모임을 의미하지만, 인륜은 친숙함이나 공동체의식은 덜하면서 사회적인 유대관계로서 당여보다 범위는 넓고 친숙함의 깊이는 덜하며 당여보다 좀더 개방적인 관계 또는 가정적인 관계로 이해하면 될 듯 합니다. 그리고 인륜으로 황금률및 도덕률로 경제적 거래(기브 앤 테이크)를 신뢰감있게 진행해 재산을 쌓음을 기뻐하고, 자선과 기부로 도와 세상을 밝게하고 경제적 선순환을 이루어 기뻐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비후인륜 태음인은 소양인에게 대인(스승)이 되어 소양인의 허리에 재간(재능, 끈질기게 참고 견디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기능이기도 한 것입니다.

 

목시세회는 소양인의 천성인 예(禮)를 의미하며 예의있다는 뜻이기에, 더불어 사는 사회에서 세상사회에서의 안목과 시선에 눈치있게 대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상호 협동으로 사회정의를 위한 활동을 인식하는 감정능력이 발달하였기에 특히 감정표현을 잘하여 감정연기가 뛰어나고 끼가 있어 연예인의 기질도 타고났습니다. 그리고 세상사회의 서로 얽힌 모임에서 불의와 죄악에 대해 분노하고 정직한 정의감으로 세상사회를 바라보며 정직한 세상을 꿈꿉니다. 소음인이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이기주의 성향이 강하다면, 소양인은 사회적이고 객관적인 이타주의 성향이 강하다고 봐도 될 듯 합니다. 즉 나보다 상대를 고려합니다. 그래서 사회봉사에 진솔하고 정직한 경우는 소양인이 상대적으로 많다고 볼 수 있고, 시각이 발달해 집안의 인테리어를 꾸민다든지, 드라마나 영화나 기타 예술작품에서 시각효과를 담당하면 화려한 연출에 두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의가 바르기때문에 사사로운 작은 이익을 사양하고 거절하며, 뿐만 아니라 태음인과 정반대로 욕심이 상대적으로 적기때문에 큰 이익도 사양하는 경우가 많거나, 많은 돈을 얻어도 주변사람들에게 통크게 베풀며 바로 씁니다. 태음인이 쉽게 지갑을 열지않는 것과 정반대입니다. 그리고 목시세회 소양인은 태음인에게 대인(스승)이 되어 태음인의 어깨에 위의(위엄, 늠름하고 웅장한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기능이기도 한 것입니다.

 

이청천시는 태양인의 천성인 지(智)를 의미하며 지혜롭다는 뜻이기에, 하늘(조물주)과 시간(때, 역사, 시대)의 개념으로 인지하고 파악하여 알아듣는 대세파악을 의미합니다. 하늘은 미지의 영역이고, 시대적 상황을 인식하는 능력은 조물주 즉 하늘로부터 오는데, 머리에 임하는 성신(성령, 정신)이 바로 그 역할을 담당합니다. 태양인의 이청천시로 인한 대세의 파악은 소음인의 구미지방보다는 정확성은 떨어져도 빠르게 대략적으로 파악하는 '개념'인 것이고, 그렇기때문에 발빠르게 불확실한 미래에 현명하게 대비하여 대응할 수 있는 기능이므로, 대세를 아는 것은 근원적 인식이자 본질적인 지성(앎)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사기와 위선이 판치는 세상을 인식해 이를 슬퍼하고 애달퍼합니다. 그리고 자기가 맡은 일을 묵묵히 애쓰며 자기 갈길을 걷는 것입니다. 태양인은 귀로 천시를 듣는 기능이 발달하였기 때문에, 종교분야에 두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종교란 근본가르침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직관능력이 발달해 통찰력이 뛰어나 어떤 정보나 사안을 접할때, 숨은 지식이나 비밀이나 문제점을 찾아내는데 상대적으로 두각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청천시 태양인은 소음인에게 대인(스승)이 되어 소음인의 머리에 식견(학식, 견문)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기능이기도 한 것입니다.

 

그리고 천시가 극히 광대한 것은 귀로 듣는것은 동서남북상하전후의 사방팔방 관점에서 다양하게 광범위하게 들어야 하는 것을 상징합니다. 세회가 극히 크다는 것은 천시보다는 범위가 작지만 그래도 큰 개념이긴 한데, 이는 시야에도 한계가 있고 뒤를 보지는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보는것은 듣는것보다는 정확한데 이는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명언처럼 말로 듣는것보다는 눈으로 보는것이 더 정확하고 실감나는 것입니다. 인륜이 극히 넓다는 것은 세회보다 작은 개념이긴 한데, 냄새맡을 수 있는 범위가 눈앞에 있는 물질 정도에 그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냄새맡는 것은 보는 것보다는 정확한데, 이는 낌새로 알아채 숨겨진 면모를 감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세회보다 더 직접적으로 느끼는 인식입니다. 지방이 극히 멀다는 것은 인륜보다 작지만 가장 정확한 개념인데, 이는 맛보아서 깊숙하게 알아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천시에 속한 머리는 공처럼 입체적이고 세회에 속한 상체는 크고 건장하며 인륜에 속한 허리는 넓고 지방에 속한 하체는 아래로 멀고깊게 형성이 된다고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대략적으로 사상인별 기의 흐름의 성향및 성질하고도 관련있는것이 바로 오늘 설명한 천기의 핵심이라고도 볼 수 있으며, 얼굴의 귀눈코입은 몸의 머리어깨허리엉덩이의 축소판이기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