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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6.01.29 덱(deque)
  2. 2016.01.29 쿠키(cookie)와 세션(Session) (2)


deque에 대해서 검색해보았다.


원문 출처 : http://mayple.tistory.com/entry/CSTL-7%EC%9E%A5-deque


deck과는 다르다! deck과는!


7.1 deque 데이터 추상(data abstraction)

 
deque`double-ended queue'의 약자이고, `덱(deck)'이라고 발음한다. 전통적으로, 이 용어는 콜렉션의 앞과 뒤 어느 곳에서나 삽입과 삭제가 가능한 데이터 구조들을 지칭하는데 사용되었는데, deque 컨테이너 클래스는 이것뿐만 아니라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 실제로, deque 데이터 구조의 능력은 vector 클래스와 list 클래스가 제공하는 것들을 모두 포함한다.
  • vector와 같이 deque은 인덱싱이 가능하다. 콜렉션 내에서의 위치를 키로 사용함으로써, 첨자로 값들을 접근할 수 있다. (물론 list 클래스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기능이다.)
  • list와 같이 deque의 앞과 뒤에 값을 효율적으로 추가할 수 있다. (vector 클래스에서는 vector의 맨뒤에서 값을 추가하는데 있어 효율적이다.)
  • list와 vector 클래스에서와 같이, deque가 관리하는 시퀀스의 중간에서 값들을 삽입할 수 있다. 이러한 삽입 연산은 list에서도 효율적인 연산이지만, vector에서는 조금 더 비용이 드는 연산이다.
간단히 말해서, deque은 vector와 list를 필요로 하는 곳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vector와 list 대신에 deque를 사용하게 되면, 종종 프로그램의 성능이 더 나아진다. 어느 데이터 구조를 선택할지에 관해서는 4.2절을 참고하기 바란다. 

7.1.1 Include 화일

deque 데이터 타입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모두 deque 헤더 화일을 사용해야 한다.
    #include <deque>
 
 

7.2 deque 연산

deque는 vector와 같은 방식으로 선언하고, 클래스 내부에는 vector와 동일한 타입 정의를 가지고 있다.
begin()과 end() 멤버 함수는 양방향 반복자를 제공하는 리스트와는 달리, 임의접근 반복자를 리턴한다.
삽입(insert()push_front()push_back())은 deque의 원소를 가리키는 반복자나 레퍼런스들을 무효화시킬 수도 있다. 이는 vector 데이터 타입과 같이 list에서의 삽입보다 더 제한적이다.
deque내의 원소 타입에 소멸자가 정의되어 있다면, deque로부터 원소를 삭제할 때, 이 소멸자가 호출될 것이다.
deque 데이터 타입이 임의접근 반복자를 제공하기 때문에, vector에 적용되는 모든 generic 알고리듬은 deque에도 사용될 수 있다.
vector는 커다란 하나의 메모리 블럭에 원소들을 가지고 있는 반면, deque은 많은 수의 좀더 작은 블럭들을 사용한다. 메모리 블럭의 사이즈에 제한을 두고 있는 시스템에서 이는 매우 중요한 사항이며, 이러한 이유때문에 deque은 vector보다 더 많은 원소들을 포함할 수 있다.
값들을 삽입할 때는, 콜렉션내의 원소와 연결되어 있던 인덱스가 바뀌게 된다. 예를 들어, 3번 위치에 값을 삽입하면, 원래 3번 자리에 있던 값은 4번자리를 차지하게 되고, 4번 자리에 있던 값은 5번자리로 차례로 옮겨지게 된다. 
 
 
 

7.3 예제 프로그램 - Radix Sort

 
The radix sort algorithm is a good illustration of how lists and deques can be combined with other containers. In the case of radix sort, a vector of deques is manipulated, much like a hash table.
Radix sorting is a technique for ordering a list of positive integer values. The values are successively ordered on digit positions, from right to left. This is accomplished by copying the values into "buckets," where the index for the bucket is given by the position of the digit being sorted. Once all digit positions have been examined, the list must be sorted.
The following table shows the sequences of values found in each bucket during the four steps involved in sorting the list 624 852 426 987 269 146 415 301 730 78 593. During pass 1 the ones place digits are ordered. During pass 2 the tens place digits are ordered, retaining the relative positions of values set by the earlier pass. On pass 3 the hundreds place digits are ordered, again retaining the previous relative ordering. After three passes the result is an ordered list. 
 
bucketpass 1pass 2pass 3
073030178
1301415146
2852624, 426269
3593730301
4624146415, 426
5415852593
6426, 146269624
798778730
878987852
9269593987
The radix sorting algorithm is simple. A while loop is used to cycle through the various passes. The value of the variable divisor indicates which digit is currently being examined. A boolean flag is used to determine when execution should halt. Each time the while loop is executed a vector of deques is declared. By placing the declaration of this structure inside the while loop, it is reinitialized to empty each step. Each time the loop is executed, the values in the list are copied into the appropriate bucket by executing the function copyIntoBuckets() on each value. Once distributed into the buckets, the values are gathered back into the list by means of an accumulation.
    void radixSort(list<unsigned int> & values)
    {
       bool flag = true;
       int divisor = 1;
       
       while (flag) {
          vector< deque<unsigned int> > buckets(10);
          flag = false;
          for_each(values.begin(), values.end(), 
                copyIntoBuckets(...));
          accumulate(buckets.begin(), buckets.end(), 
                values.begin(), listCopy);
          divisor *= 10;
          }
    }
The use of the function accumulate() here is slightly unusual. The "scalar" value being constructed is the list itself. The initial value for the accumulation is the iterator denoting the beginning of the list. Each bucket is processed by the following binary function:
    list<unsigned int>::iterator 
          listCopy(list<unsigned int>::iterator c, 
             deque<unsigned int> & lst)
    {
       // copy list back into original list, returning end
       return copy(lst.begin(), lst.end(), c);
    }
The only difficulty remaining is defining the function copyIntoBuckets(). The problem here is that the function must take as its argument only the element being inserted, but it must also have access to the three valuesbuckets, divisor and flag. In languages that permit functions to be defined within other functions the solution would be to define copyIntoBuckets() as a local function within the while loop. But C++ has no such facilities. Instead, we must create a class definition, which can be initialized with references to the appropriate values. The parenthesis operator for this class is then used as the function for the for_each() invocation in the radix sort program.
    class copyIntoBuckets {
    public:
       copyIntoBuckets
          (int d, vector< deque<unsigned int> > & b, bool & f) 
             : divisor(d), buckets(b), flag(f) {}
    
       int divisor;
       vector<deque<unsigned int> > & buckets;
       bool & flag;
    
       void operator () (unsigned int v)
       {   int index = (v / divisor) % 10;
           // flag is set to true if any bucket 
           // other than zeroth is used
           if (index) flag = true; 
           buckets[index].push_back(v);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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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GENESIS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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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위키백과
쿠키(cookie)란 하이퍼 텍스트의 기록서(HTTP)의 일종으로서 인터넷 사용자가 어떠한 웹사이트를 방문할 경우 그 사이트가 사용하고 있는 서버에서터넷 사용자의 컴퓨터에 설치하는 작은 기록 정보 파일을 일컫는다. '쿠키'라는 이름은 그림 동화 '헨젤과 그레텔'에서 가져온 것이다. 헨젤과 그레텔이 지나온 길을 표시하기 위해 쿠키 조각을 떨어뜨리며 표시했다는 이야기에서 따온 것이다. HTTP 쿠키, 웹 쿠키, 브라우저 쿠키라고도 한다. 이 기록 파일에 담긴 정보는 인터넷 사용자가 같은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마다 읽히고 수시로 새로운 정보로 바뀐다. 이 수단은 넷스케이프의 프로그램 개발자였던 루 몬툴리(Lou Montulli)가 고안한 뒤로 오늘날 많은 서버 및 웹사이트들이 브라우저의 신속성을 위해 즐겨 쓰고 있다. 쿠키는 소프트웨어가 아니다. 쿠키는 컴퓨터내에서 프로그램처럼 실행될 수 없으며 바이러스를 옮길 수도, 악성코드를 설치할 수도 없다. 하지만 스파이웨어를 통해 유저의 브라우징 행동을 추적하는데에 사용될 수 있고, 누군가의 쿠키를 훔쳐서 해당 사용자의 웹 계정 접근권한을 획득할 수도 있다.





출처 : http://crynut84.tistory.com/74

#1. 웹 서버 동작 원리

웹 사이트 상태관리의 필요성을 알기 위해 웹 서버와 클라이언트(웹 브라우저)가 어떠한 방식으로 동작 하는지를 먼저 알아 보겠습니다.


 

Fig1을 보면 아주 간단한 원리로 동작 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클라이언트가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웹 서버로 요청(Request)을 하게 되면 웹 서버는 해당 하는 HTML을 웹 브라우저로 전송 해 주고 웹 브라우저는 응답(Response) 받은 HTML을 파싱하여 사용자에게 보여주게 됩니다. 여기서 ‘요청’이란 우리가 웹 브라우저의 주소 표시줄에 http://crynut84.tistory.com이라고 입력 하는 행위나 웹 사이트의 링크를 마우스로 클릭하는 행위 등을 말합니다.

 

웹 사이트는 다시 정적인 웹 사이트와 동적인 웹사이트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적인 웹 사이트는 웹 서버에서 .HTML 파일을 완성된 .HTML 파일을 가지고 있다가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있을 시 해당하는 .HTML 파일을 돌려 주는 형태입니다. 당연히 HTML 페이지의 내용들은 이미 결정 되어있어 있으므로 클라이언트의 상태, 방문정보, 시각등의 내용에 관계없이 항상 동일한 HTML 페이지를 보여줍니다. 요즘은 이런 웹사이트는 거의 없을 듯 합니다.

 

동적인 웹 사이트는 사용자의 액션에 따라 웹 사이트가 다르게 동작 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요즘 웹 사이트는 거의 로그인이라는 인증 과정을 거치게 되고, 로그인을 하면 ‘전호진님 환영합니다’라고 환영 인사도 해줍니다. 또한 게시판은 검색어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여주게 되고, 사용자 입맛에 맛게 정렬도 할 수 있습니다. 이와같이 요즘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사용자와 웹사이트가 서로 상호작용을 하는 웹 사이트를 동적인 웹사이트라고 합니다.

 

동적인 웹사이트를 만드는 기술은 ASP.NET, JSP, ASP, PHP, CGI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동적인 웹사이트를 만드는 기술인 ASP.NET의 동작 원리(Fig2)를 보면 정적 웹사이트와 조금 다른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클라이언트가 요청하게 되면 웹 서버는 요청에 대한 적절한  HTML을 새롭게 생성 합니다. 요청에 대한 일련의 처리(로직 수행)를 수행하게 되고 처리 결과를 다시 클라이언트에 돌려 주게 되는데 동적인 웹 사이트라고 해도 클라이언트가 받는 최종 응답은 정적인 HTML 페이지입니다. 예를들어 게시판에 여러 게시글이 있는데 사용자가 ASP.NET을 검색어로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누르게 되면 이 요청을 웹서버가 받아서 게시글 중 ASP.NET이 들어간 결과만 찾아서 형식에 맞는 HTML을 구성하게 되고 클라이언트에 응답하주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동적인 처리를 위해 ASP.NET과 같은 웹 기술이 필요하게 되고, 모든 처리는 웹 서버에서 수행되며,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는 정적인 웹 사이트와 동일하게 웹 서버에 요청을 하고 응답받은 결과를 파싱하여 보여 주게 됩니다.

 

#2. 상태 관리(State Management)

웹 사이트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HTTP GET방식이나 HTTP POST방식을 사용하여 웹 서버로 페이지를 요청하게 되고, 웹 브라우저는 웹 서버에서 응답받은 HTML을 파싱하여 렌더링하게 됩니다. 이러한 일련의 주기를 ‘라운드트립(Round Trip)’ 이라고 합니다.그런데 HTTP 프로토콜은 상태를 저장 할 수 없는 프로토콜입니다. 이 말은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왔을 때 웹 서버는 해당 요청에 대한 응답인 HTML을 보내주고 연결을 끊어버린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라운드트립 시 페이지에 있는 컨트롤의 사용자 입력정보나 페이지의 정보들이 모두 손실 되게 됩니다.  예전에 사용하던 정적인 웹사이트(일방적으로 보기만 하는 웹사이트)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동적인 웹사이트에서는 사용자의 요청이나 컨트롤의 입력정보를 유지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ASP.NET은 상태 관리를 할 수 있는 여러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상태관리의 정보를 저장하는 장소에 따라 두가지로 분류 할 수 있는데, 웹 서버에 저장하는 경우와, 클라이언트에 저장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상태 정보를 클라이언트에 저장하는 방식

  • 뷰 상태(View State)
  • 컨트롤 상태(Control State)
  • 숨겨진 필드(Hidden Field)
  • 쿠키(Cookie)
  • 쿼리 문자열(Query String)

▶ 상태 정보를 웹 서버에 저장하는 방식

  • 응용 프로그램 상태(Application State)
  • 세션(Session)
  • 프로필 속성(Profile Property)
  • 데이터베이스(Database)

두가지 방식은 장단점이 존재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데이터가 작고, 중요하지 않은(보안 등의 이유)정보는 클라이언트 측에서 관리하고, 나머지는 웹 서버에서 관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가지 상태관리 기능 중 Cookie와 Session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3. 쿠키(Cookie)

 

쿠키는 요청 및 응답하는 과정에 포함되는 텍스트 정보이고 쉽게 구현하여 사용 할 수 있는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일반적인 브라우저에서 최대 4KB의 텍스트 정보를 담을 수 있으며 하나의 사이트는 20개만 허용되며, 모든 사이트를 통틀어서 300개로 제한 됩니다. 만약 이 범위를 넘어 더 많이 저장 하려고 할 경우에는 가장 오래된 쿠키부터 삭제되므로 사용의 주의해야하고, 4KB로 비교적 작은 크기만을 저장하기 때문에 적은 양의 데이터나 ID, 최근 읽은 글, 최근 본 상품과 같은 식별자를 저장할 때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1. 쿠키의 동작 방식

쿠키는 서버에서 생성하여 클라이언트의 브라우저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요청시 쿠키를 생성하고 브라우저를 닫을때 쿠키를 파괴합니다. 응답을 통해 얻어온 쿠키는 만료시간 여부에 따라 클라이언트의 PC에 파일로 저장하게 됩니다.

 

쿠키의 생성 주기를 살펴보면 처음으로 페이지를 요청 할 경우 웹 서버에서는 쿠키를 생성하게 되고, 페이지를 돌려 줄때 HTTP 헤더에 쿠키를 포함하여 돌려 주게 됩니다. 이렇게 넘겨 받은 쿠키는 클라이언트에서 관리 하고 있다가, 다음번 요청때 쿠키를 함께 전송하게 되고, 서버에서는 쿠키 정보를 읽어 이전 상태 정보를 알 수 있게 됩니다. 이때 웹 서버는 정보를 변경 할 필요가 있을때 쿠키를 업데이트하여 다시 변경된 쿠키와 함께 응답하게 됩니다.


2. ASP.NET에서 쿠키 사용

쿠키는 서버로 부터 응답받은 사항이기 때문에 HttpResponse 객체를 통해 클라이언트로 전송 됩니다. 쿠키에 정보를 저장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Page클래스의 Response 객체를 사용하는 것과 HttpCookie 클래스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Response 사용 
Response.Cookies["쿠키명1"].Value = "쿠키 예제;
Response.Cookies["쿠키명1"].Expires = DateTime.Now.AddMinutes(30); 

//HttpCookie 클래스 사용 HttpCookie cookie = new HttpCookie("쿠키명2");
cookie.Value = "쿠키 예제";
cookie.Expires = DateTime.Now.AddSeconds(30); 
Response.Cookies.Add(cookie);

-Code1. 쿠키 저장-

쿠키명1과 쿠키명2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쿠키를 생성 하였고 각각 Value 속성을 통해 상태유지에 필요한 값을 넣어 주었습니다. Expires 속성은 만료 기간인데, 이 속성을 설정하면 쿠키가 클라이언트의 컴퓨터의 파일의 형태로 저장됩니다.  만료기간을 설정하지 않은 쿠키는 브라우저의 메모리에서 관리됩니다. Code1에서 쿠키명1은 30분후에 쿠키를 지우며, 쿠키명2는 30초 후에 쿠키를 지우도록 설정 하였습니다. 만료시간이 지난 쿠키는 클라이언트가 쿠키를 생성한 웹 사이트에 다시 요청을 보낼때 삭제됩니다.




출처 : http://88240.tistory.com/entry/Session-%EC%9D%B4%EB%9E%80


세션이란 일정 시간동안 같은 사용자(정확하게 브라우저를 말한다)로 부터 들어오는

일련의 요구를 하나의 상태로 보고 그 상태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기술이라고 한다.

또한 여기서 일정 시간이란 방문자가 웹 브라우저를 통해 웹 서버에 접속한 시점으로부터 웹 브라우저를 종료함으로써 연결을 끝내는 시점을 말하며

즉, 방문가자가 웹서버에 접속해 있는 상태를 하나의 단위로 보고 세션이라고 칭한다는 것.


- 쿠키의 경우는 방문자의 정보를 방문자 컴퓨터의 메모리에 저장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자면 ID나 비밀번호를 저장하거나 방문한 사이트를 저장하는데에 사용한다.

(IE 인터넷 옵션에서 검색 기록 삭제할때 임시 파일, 열어본 페이지 목룍, 쿠키, 저장된 암호 및 웹 양식 정보 삭제라고 되어있지 아니한가)

- 세션은 방문자의 요청에 따른 정보를 방문자 메모리에 저장하는 것이 아닌 웹 서버가 세션 아이디 파일을 만들어 서비스가 돌아가고 있는 서버에 저장을 하는것을 말한다.


프로세스들 사이에서 통신을 하기 위해 메시지 교환을 통해 서로를 인식한 이후부터 통신을 마칠 때까지의 기간동안 서버에 잠시 방문자 정보를 저장한다는 것.


그래서 쿠키와 달리 세션은 사용자들의 로그인 정보에 대한 보안을 한층 업그레이드 할 수 있어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계속 접속을 유지할 때 이전의 접속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많이들 사용하는 것이다.




1. HTTP Session이란?

1) session이란 서버가 해당 서버(웹)로 접근(request)한 클라이언트(사용자)를 식별하는 방법

2) 서버(웹)는 접근한 클라이언트(사용자)에게 response-header field인 set-cookie 값으로 클라이언트 식별자인 session-id(임의의 긴 문자열)를 발행(응답)한다.

3) 서버로부터 발행(응답)된 session-id는 해당 서버(웹)와 클라이언트(브라우저) 메모리에 저장된다. 이때 클라이언트 메모리에 사용되는 cookie 타입은 세션 종료 시 같이 소멸되는 "Memory cookie"가 사용된다.

4) 서버로부터 발행된 session(데이터)을 통해 개인화(사용자)를 위한 데이터(userInfo 등..)로 활용할 수 있다.


2. HTTP Session 동작 순서

1) 클라이언트(사용자)가 서버로 접속(http 요청)을 시도한다.

2) 서버(웹)는 접근한 클라이언트의 request-header field인 cookie를 확인해 클라이언트가 해당 session-id를 보내왔는지 확인한다.

3) 만약 클라이언트로 부터 발송된 session-id가 없다면, 서버는 session-id를 생성해 클라이언트에게 response-header field인 set-cookie 값으로 session-id(임의의 긴 문자열)를 발행(응답)한다.


방문자가 서버에 접속 시도 후 서버 접근한 클라이언트(방문자)가 seesion id를 보내왔는지 확인 했는데 없다면 서버는 session id를 생성하는 부분을

우리가 많이들 쓰고 있는 session_start()함수인듯 하다.


다른 블로그에서 세션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가장먼저 세션을 초기화 하여 세션을 생성하고, 현재의 세션 아이디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session_start 함수를 사용한다 했으니...


또한 세션을 등록할때 $_SESSION['변수명'] 이렇게 쓰며


위에 설명중 세션 종료시 같이 소멸된다라고 써있는데 물론 브라우저를 끄며서 종료된다는 개념이지만 우리는

unset($_SESSION['변수명']);와 session_destory();이라는 걸 알고 있지요

(혹시나 하여 간단한 설명을 하자면 좌측은 세션 소멸과 우측은 세션 종료때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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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GENESIS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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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지나가는 행인 2016.08.12 04: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잘 봤습니다!!!이해가 명확히 돼요!

  2. 좋은설명 감사합니다 2017.12.27 09: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설명 감사합니다 잘읽다가 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