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동의수세보원(한약처방이론제외) 및 격치고(일부내용) 강의 1번째.

우주기사 캐틀맨 블라스타 2023. 11. 3. 00:20
반응형

* 미리 일러두기: 사상인의 상징적 성향을 말할땐 '00인' 이라 하지않고 '00'로 생략함.

(타인의 사상의학 이론글들 인용시, 좀더 완성도를 높히고 매끄럽게 다듬어서 재구성할 예정.)

오늘은 대략적인 개론형식으로 간략히 요약하도록 하겠습니다.

 

 

1. <격치고의 부귀현달론 요약>

 

부(태음)- 타인이 부자되게 하는 능력, 황금률(신정거처)-부요 / 경영가, 근검

귀(소음)- 타인을 귀하게 높이는 능력, 자긍심(간립당여)-존귀 / 상담가, 존엄

현(태양)- 타인의 재능을 밝히는 능력, 용인술(비합교우)-발현 / 예언가, 촉매

달(소양)- 타인이 통달하게 하는 능력, 달변술(폐달사무)-달통 / 운동가, 발달

 

 

2. <도덕윤리론 (이 이론은 동의수세보원을 응용해 창작한 사상철학론임.)>

 

도/머리(태양); 신(神/성신,성령)- 정신, 빛, 생명, 지혜 / 지(智; 직관,총명,천시)

덕/상체(소양); 기(氣/기백,기개)- 혈기, 기운, 근력, 힘 / 덕(德; 감정,도덕,세회)

윤/허리(태음); 혈(血/혈육,영양)- 혈액, 피, 근육, 덩치 / 체(體; 감각,재능,인륜)

리/하체(소음); 정(精/골육,정수)- 정액, 골수, 뼈, 정력 / 체(體; 사고,지략,지방)

 

 

3. <사상유형별 교과목 학습론 (이 이론도 동의수세보원의 원리를 기반합니다.)>

 

태양(지도자/권능/지도력/포부<애성>) - 정치학/통치학/신학, 영웅주의<권세>

소양(무사/힘/사무력/협동<노성>) - 윤리학/도덕학/역사학, 정의주의<명예>

태음(재벌/부/자본력/재능<희성>) - 법학/재무회계학/수학, 실리주의<재화>

소음(장인/지혜/생산력/집중<락성>) - 문학/철학/과학/공학, 출세주의<지위>

 

 

4. <자업(생업; 독행-생업을 독특히 실행)으로 수양하는 좋은노력 / 나쁜발현 요약>

 

태양 - 태양인의 독행으로 엉덩이에 대인방략생성 / 절심, 표절 (몰래훔침/베낌) 

소양 - 소양인의 독행으로 허리에 대인재간생성 / 라심, 게으름 (일하기 싫어함)

태음 - 태음인의 독행으로 어깨에 대인위의생성 / 치심, 사치 (난잡한 씀씀이)

소음 - 소음인의 독행으로 머리에 대인식견생성 / 탈심, 강탈 (빼앗아 탈취함)

 

 

5. <혜각(깨달음; 박통-두루 통함.)으로 수양하는 좋은노력 / 나쁜발현 요약>

 

태양 - 태양인이 두루통함을 노력해 배꼽에 절세행검생성 / 벌심, 정벌(쳐없앰)

소양 - 소양인이 두루통함을 노력해 복부에 절세도량생성 / 과심, 과시(부풀림)

태음 - 태음인이 두루통함을 노력해 턱에 절세주책생성 / 교심, 교만(건방짐)

소음 - 소음인이 두루통함을 노력해 가슴에 절세경륜생성 / 긍심, 긍지(자랑함)

 

 

6. <사상유형별 영웅호걸 기질에 대한 요약>

 

영(태양) - 영민함, 지혜 / 천시 <지智> / 폐달사무

웅(소음) - 웅거함, 땅차지 / 지방 <인仁> / 신정거처

호(소양) - 호방함, 기개 / 세회 <예禮> / 비합교우

걸(태음) - 걸출함, 빼어남 / 인륜 <의義> / 간립당여

 

 

7. <사상인별 인사/재간(재능-갈고닦아야 하는 재주)의 기능>

 

태양인 - 비호감인 사람도 거느려 통합 / 비합교우, 호(호기; 폐/위완)

소양인 - 싫은일도 힘써 노력해 발달 / 폐달사무, 납(수납; 비/위장)

태음인 - 보금자리에 푹 머물러 군림 / 신정거처, 흡(흡수; 간/소장)

소음인 - 친한 무리를 곧바르게 세움 / 간립당여, 출(배출; 신/대장)  

 

 

8. <사상유형별 많이투자하는 분야(광제설을 기반한 대중이론)>

 

태양 - 술(폭탄주), 음식, 책, 음반 등.. <항욕권세> 해방/놀이

소양 - 옷(패션), 성(섹스), 외제차 등.. <항욕명예> 허영/사치

태음 - 재물, 집, 주식(증권) 등.. <항욕재화> 돈/풍요

소음 - 의원직, 관료직, 기부입학 등.. <항욕지위> 아부/아첨

 

 

9. <사상유형별 심리적 병증(동의수세보원 전반참고후 대중적으로 풀이)>

 

태양 - 환청, 환시 / 앞으로 돌진해 수컷이 되고자한다. (진進)

소양 - ADHD / 번잡하고 산만하게 일을 벌리고자 한다. (거擧)

태음 - 공황장애 / 일을 시작도 하기전에 겁을낸다. (정靜)

소음 - 우울증 / 얌전히 꽁하여 암컷이 되고자한다. (처處)

 

 

10. <히포크라테스의 4기질론(4체액설)과 사상유형의 대중적 융합>

태양(정치/종교), 담즙질(고집스러운 신념, 성급함, 주도형, 직관; 공기-보라색/<木> - 가스) 
소양(사회/노동), 다혈질(혈기왕성한 흥분, 넓은가슴, 표출형, 감정; 불-빨강색/<火> - 휘발유) 
태음(경제/부동산), 점액질(둔감한 게으름, 비만한몸, 분석형, 감각; 흙-노랑색/<金> - 경유) 
소음(문화/예술), 우울질(조용한 침울함, 허약한몸, 우호형, 사고; 물-파랑색/<水> - 등유)

 

 

11. <사상유형별 광제설 이론 일부와 격치고 이론 일부의 통합및 융합>

 

태양인 - 주(酒) / 자유(비열) / 더러운자(간혈부족), 방탕 <항욕권세 - 지배욕구>

소양인 - 색(色) / 사치(경박) / 가벼운자(정력약함), 허영 <항욕명예 - 영화욕구>

태음인 - 재(財) / 화폐(탐욕) / 탐내는자(지혜부족), 군림 <항욕재화 - 재물욕구>

소음인 - 권(權) / 직위(나약) / 나약한자(기백약함), 질투 <항욕지위 - 존엄욕구>

 

 

12. <사상유형별 정치성향을 대중적으로 분석(동의수세보원등 기반함.)>

 

태양(정치) 선견지명 - 통합당/무소속 <미래/변화/권변/지智> 정치는 생물

소양(사회) 사회혁명 - 공산당/더불어민주당 <진보/개혁/기솔/예禮> 사회는 질서

태음(경제) 금융증권 - 보수당/국민의힘 <보수/성장/행검/의義 > 경제는 신용

소음(문화) 노동복지 - 노동당/정의당 <과거/생산/작처/인仁> 문화는 작품

 

태양 / 미래지향 / 권변(소양인 임기응변)-영민 / 정치지도자 진進

소양 / 진보혁명 / 기솔(태양인 인재통솔)-호방 / 민주운동가 거擧

태음 / 보수처세 / 행검(소음인 바른행동)-걸출 / 사법재판관 정靜

소음 / 과거전통 / 작처(태음인 거처제작)-웅거 / 시사전문가 처處

 

 

13. <사상유형별 계파를 대중적으로 분석(이론기반 서적 상동)>

 

태양 - 인상파 (직관-일/事) <도-천시>

소양 - 기분파 (감정-마음/心) <덕-세회>

태음 - 육체파 (감각-몸/身) <윤-인륜>

소음 - 학구파 (사고-물리/物) <리-지방>

 

 

14. <사상인별 기(氣/Force) 흐름의 대중적인 해석(이론기반 서적 상동)>

 

태양인 직승(목木) 수직상승 / 애기哀氣 - 봄, 새싹, 탄생, 화통 - 폐(직관)

소양인 횡승(화火) 가로상승 / 노기怒氣 - 여름, 가지, 성장, 발달 - 비(감정)

태음인 방강(금金) 내리하강 / 희기喜氣 - 가을, 줄기, 수확, 비축 - 간(감각)

소음인 함강(수水) 깊은하강 / 락기樂氣 - 겨울, 뿌리, 저장, 동면 - 신(사고)

 

 

15. <사상인별 신기혈정론의 대중적인 요약(이론기반 서적 상동)>

 

태양인<머리> - 지혜/지智/Wisdom 정신(신神) - 진眞(진리)

소양인<가슴> - 기백/덕德/Virtue 기개(기氣) - 선善(선행)

태음인<허리> - 담력/체體/Guts 혈액(혈血) - 미美(육체미)

소음인<볼기> - 정력/체體/Vigor 정액(정精) - 미美(골체미)

 

 

16. <사상유형별 천부적 재능과 전공의 대중적인 요약 (   "   )>

 

태양 - 창조(정신적 생성) / 정치, 종교 / 권변, 소양인의 임기응변

소양 - 경륜(심령적 통치) / 사회, 노동 / 기솔, 태양인의 인재통솔

태음 - 경영(물질적 통치) / 경제, 부동산 / 행검, 소음인의 바른품행

소음 - 창작(육체적 생성) / 문화, 예술 / 작처, 태음인의 거처제작

 

 

태양 - 창조, 상상으로 만들어낸다. / 두뇌노동, 선비(士) / 미유럽 엘리트

소양 - 경륜, 사업을 추진한다. / 사상운동, 농부(農) / 한국 농민혁명

태음 - 경영, 사업을 운영한다. / 거래운동, 상인(商) / 중국 상인

소음 - 창작, 행동으로 만들어낸다. / 신체노동, 장인(工) / 일본 장인정신

 

 

17. <독행(자업) 및 박통(혜각) 이론 보충설명 요약 (   "   )>

 

태양인의 제유행검 - 인간사이의 윤리(도리)를 지키는 올바른 예절, 예(禮)

태양인의 둔유방략 - 독창적인 방편과 계략(방법; 병법을 고안함), 지(智)

 

소음인의 억유경륜 - 조직적 통치력(실력; 경험으로 다진 전문능력), 의(義)

소음인의 두유식견 - 넓게 알아보는 통찰력(견문; 전문분야에 트임), 인(仁)

 

소양인의 복유도량 - 넓게 품어안는 포용성(이해심; 화를 삭힘), 지(智)

소양인의 요유재간 - 꾸준히 힘쓰는 부지런함(재주; 재능을 갈고닦음), 예(禮)

 

태음인의 함유주책 - 이해득실 유불리를 계산하는 꾀(주판알 굴리기), 인(仁)

태음인의 견유위의 - 절제된 부귀의 위엄(위세; 품격을 우아하게 세움), 의(義)

 

함억제복 - 지(知) / 성(性; 심성을 깨닫다. 혜각/박통, 열등기능 후천적 노력.)

두견요둔 - 행(行) / 명(命; 신명을 행하다. 자업/독행, 보조기능 후천적 노력.)

 

 

18. <천기/인사와 삼위일체론(동의수세보원 성명론및 킹제임스성경이론융합.)>

 

천기(성질/천성) - 삼신三神; 아버지(천天), 성령(지地), 말씀(인人)

인사(재간/재능) - 삼진三眞; 영(하나님/天), 물(성령님/地), 피(예수님/人)

자업(독행/생업) - 삼대三代; 아브라함(天), 이삭(人), 야곱(地)

혜각(박통/지각) - 삼시三時; 창세(天), 중세(人), 말세(地)

 

* 킹제임스성경에서 신약성경 요한일서 5:7-8절을 참조하였습니다.

(개역성경은 요한일서 5:7의 삼위일체 교리<아버지+말씀+성령님>가 삭제되었음.)

 

 

 

19. <사상인별 분별력과 성품과 지혜에 대한 설명의 요약(불교용어 포함)>

 

태양인 - 속임분별(천시-인仁), 업신X(교우-의義); 선악을안다(의義;도덕) / 고苦(입문)

소양인 - 업신분별(세회-의義), 속임X(사무-인仁); 지우를안다(인仁;통찰) / 집集(심화)

태음인 - 도움분별(인륜-예禮), 보호O(거처-지智); 근태를안다(지智;노력) / 멸滅(과정)

소음인 - 보호분별(지방-지智), 도움O(당여-예禮); 능부를안다(예禮;재능) / 도道(완성)

 

태양인의 교우는 사람들을 업신여기지않는다. 존중/우대/섬긴다. (통치)

소양인의 사무는 사람들을 속이지않는다. 진실/솔직/힘쓴다. (봉사)

태음인의 거처는 사람들을 보호해준다. 안정/번영/쌓는다. (비축)

소음인의 당여는 사람들을 도와준다. 보조/지원/이룬다. (성립)

 

 

천기(타고난 성질; 천시, 세회, 인륜, 지방) / 인사(갈고닦을 재간; 교우, 사무, 거처, 당여)

 

독행(자업<실행>; 방략, 재간, 위의, 식견) / 박통(혜각<깨달음>; 행검, 도량, 주책, 경륜)

 

* 우월기능 / 발달기능 / 보조기능 / 열등기능 순으로 천기 인사 독행 박통에 대한 요약.

 

 

20. <사상의학 개괄론의 대중적인 요약(   "   )>

 

태양인 인(仁) / 신(神; 정신) / 생명력 / 통치력 / 위선X / 측은지심 / 순리(시간) / 의도

소양인 의(義) / 기(氣; 기백) / 근력 / 지각知覺 / 수치X / 수오지심 / 과시(공간) / 배려

태음인 예(禮) / 혈(血; 혈액) / 근육 / 재기財技 / 빈궁X / 사양지심 / 보전(정기) / 절조

소음인 지(智) / 정(精; 정액) / 골수 / 생존生存 / 고난X / 시비지심 / 안전(물질) / 심지

 

태양인 - 선견지명 / 신학, 정치학 / 예지력 / 결단 / 식識(의식) / 종교는 헌신 / 고(고통)

소양인 - 함께협동 / 윤리학, 역사 / 도덕력 / 덕행 / 행行(행동) / 노동은 운동 / 집(집착)

태음인 - 유지능력 / 법학, 수학 / 계산력 / 거래 / 수受(수용) / 부동산은 자본 / 멸(환멸)

소음인 - 물품생산 / 문학, 과학 / 논리력 / 토론 / 상想(상상) / 예술은 솜씨 / 도(방도)

 

태양인 - 고(고통, 입문); 직관<의식/식>; 애씀-> 격노 / 깡술마심, 양아치기질<주>

소양인 - 집(집착, 심화); 감정<행동/행>; 분노-> 애달픔 / 호화사치, 변태기질<색>

태음인 - 멸(환멸, 과정); 감각<수용/수>; 전희-> 절정 / 금품횡령, 사기꾼기질<재>

소음인 - 도(방도, 완성); 사고<상상/상>; 쾌락-> 희락 / 권력다툼, 독재자기질<권>

 

* 인간의 마음을 상징하는 불교용어(수상행식)을 사상의학에 맞게 배속해 보았습니다.

 

 

21. <사상의학에서 사상인을 구성하는 체體와 용用의 차이>

 

체 - 기틀(피지컬 프레임); 용모사기(얼굴기세)/체형기상(몸매기세), 30~40%구성.

용 - 성질재간(성질은 타고난 천기/천성이며, 재간은 갈고닦을 인사/재능), 60~70%구성.

 

 

22. <사상인들의 대표적 특징을 대중적인 언어로 해석>

 

태양인<봄> - 종교성, 창생, 신들렸다(神; 정신) - 무당 / 직관

소양인<여름> - 감성유희, 성장, 끼가많다(氣; 기개) - 연예인 / 감정

태음인<가을> - 소유욕, 비축, 피가끓는다(血; 혈액) - 육체미선수 / 감각

소음인<겨울> - 밤문화, 수면, 정력이쎄다(精; 정액) - 문학작가 / 사고

 

 

23. <사상인별 체형의 대략적인 개론>

 

태양인(머리; 정치/종교) - 네모형(상초발달), 늘씬하고 밋밋한 체격

소양인(어깨; 사회/노동) - 역삼각형(중상초발달), 넓게 벌어진 상체

태음인(허리; 경제/부동산) - 원통형(중하초발달), 두툼한 배와 허리

소음인(볼기; 문화/예술) - 삼각형(하초발달), 통통한 아랫배와 하체

 

 

24. <우주를 생성시키는 4가지 힘의 법칙을 사상의학/격치고와 융합한 대중적 해석>

 

역사 - 태양인, 이청천시 / 권세, 권변 (정치는 생물, 인仁) / 직관 / 시간, 강한핵력(우주)
세상 - 소양인, 목시세회 / 명예, 기솔 (사회는 질서, 의義) / 감정 / 공간, 약한핵력(공중)
향기 - 태음인, 비후인륜 / 재화, 행검 (경제는 신용, 예禮) / 감각 / 정기, 전자기력(인간)
사물 - 소음인, 구미지방 / 지위, 작처 (문화는 작품, 지智) / 사고 / 물질, 중력(지구)

 

 

 

 

25. <통치자의 4대 주요정책을 사상의학과 융합한 대중적 해석>

 

민생 - 태양<조조/지도자> / 자애(仁) / 측은지심, 인애, 의도, 창시

복지 - 소양<여포/무사> / 염치(義) / 수오지심, 의분, 배려, 공덕

금융 - 태음<유비/재벌> / 절제(禮) / 사양지심, 예절, 절조, 억제

산업 - 소음<제갈량/장인> / 제조(智) / 시비지심, 지략, 심지, 제작

 

 

26. <광제설의 주색재권 이론의 대중적 요약설명>

 

태양 주酒 - 자유, 주정, 방탕 / 음악가, 한량 / 직관의 지혜 / 독수리 / 사자 / 용

소양 색色 - 사치, 영화, 여색 / 예능인, 달인 / 감정의 우아함 / 공작새 / 말 / 유니콘

태음 재財 - 화폐, 재물, 탐욕 / 회장, 장사꾼 / 감각의 풍요로움 / 닭 / 소 / 베헤못

소음 권權 - 권좌, 직위, 존엄 / 전문가, 기술자 / 사고의 연륜 / 백조 / 돼지 / 뱀

 

* 성경책(욥기)에 나오는 동물의 이름을 일부 인용해 배치하였습니다.

 

 

태양인 주酒 - 술, 게으름(태만), 냉혹한 인신공격, 비열함 / 교육자

소양인 색色 - 여색, 사치(치색), 가벼운 경거망동, 경박함 / 노동자

태음인 재財 - 재물, 탐욕(욕망), 그득한 재물잔치, 탐욕함 / 유통인

소음인 권權 - 권력, 편급(시기), 안일한 부귀영화, 나약함 / 기능인

 

 

27. <동의수세보원과 격치고 일부 기타이론을 융합한 대중적 해석>

 

태양인 모험/미래<숫> - 권세, 힘을 써보고자 / 교우(기솔/벌심), 주酒

소양인 개방/진보<밖> - 명예, 큰일을 내고자 / 사무(권변/과심), 색色

태음인 폐쇄/보수<안> - 재화, 재물을 쌓고자 / 거처(작처/교심), 재財

소음인 안전/과거<암> - 지위, 존경을 받고자 / 당여(행검/긍심), 권權

 

태양인 천시, 은총 / 호(호기) - 폐/위완(식도) - 신(神;정신)의 발산

소양인 세회, 도덕 / 납(수납) - 비/위장(밥통) - 기(氣;혈기)의 모집

태음인 인륜, 법률 / 흡(흡수) - 간/소장(창자) - 혈(血;혈액)의 흡취

소음인 지방, 소출 / 출(배출) - 신/대장(창자) - 정(精;정액)의 방출

 

 

28. <사상유형별 공부방법인 학문사변(습도약비)을 대중적인 표현으로 요약>

태양 폐(인) / 학습-공부(힘써 배움), 애써 단련한다. 익힌다.(연습/의도) / 폐달사무(애)
소양 비(의) / 질문-의문(호기심), 조사한다. 따진다. (도약/배려) / 비합교우(노)
태음 간(예) / 생각-신중(심사숙고), 저울질한다. 재본다.(도약/절조) / 간립당여(희)
소음 신(지) / 분변-시비(판단), 알아낸다. 구별한다.(비상/심지) / 신정거처(락)

 

* 사상유형별 타고난 우월기능의 인식력인 격치고 이론은 아래와 같이 요약하겠습니다.

 

태양 천기(天幾) - 기미, 새싹, 낌새, 징조 <천시-지(智)의 천성>

소양 세도(世途) - 행로, 가지, 통행, 행태 <세회-예(禮)의 천성>

태음 인신(人身) - 인도, 줄기, 도리, 윤리 <인륜-의(義)의 천성>

소음 지지(地址) - 지반, 뿌리, 기반, 토대 <지방-인(仁)의 천성> 

 

 

29. <인터넷에서 퍼온 사상의학 해석내용의 대중적 수정보완>

 

 

[브라만교 카스트 제도와 사상의학의 융합]

 

 

머리 - 브라만 / 불교의 승려 (종교지도자, 제사장 등) <사상의학에서 태양인 머리 발달>

가슴 - 크샤트리아 / 군사 (투사, 지배계층 등) <사상의학에서 소양인 어깨() 발달>

- 바이샤 / 평민 (일반 백성, 서민 등) <사상의학에서 태음인 - 허리 발달>

- 수드라 / 노예 (노비, 천민 등) <사상의학에서 소음인 엉덩이(다리) 발달>

 

 

[사상인의 우열이 없고 각각 장단점있음을 가정하고 풀어본 사상의학 이론]

 

 

1. 브라만 신 - 지도자 유형(태양인)<하늘,우주,이청천시,신비추구> - 머리() 발달

 

정치(종교)[비합교우-통치] - 지혜로운 말로 명성 <권세추구> 선비(, 미유럽성향),

 

지혜로운 수양(둔유방략)으로 절세의 행검(바른 품행).

 

/유년기/순수(천진난만)/아침(탄생)-새싹,

 

정치계는 인자한() 지도자가 주도한다. - 국제적인일, 1000년대계, 측은지심(자비심)- ()

 

성실하게 애쓴다.() - 폐장/위완(온기)의 에너지는 신() - 영혼육의 영(정신)

 

선하고 행실바르며 비열하지 않으면 영웅호걸

 

(방종하지말것 / 술과 음식에 욕심내지말것 - 간국이 더 약화됨을 경고)

 

직관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번뜩이는 통찰력 / 신령한 예언과 창조적 지혜

 

항욕권세 낮은 지위로도 실권(실세)을 휘두르고 싶어한다. 이상주의적 영웅심.

 

항심급박지심 앞장서서 급히 서두르다 일을 그르친다. / ()

 

 

 

2. 크샤트리아 신 - 무사 유형(소양인)<세상,공중,목시세회,아름다움추구> - 어깨(가슴팔) 발달

 

사회(노동)[폐달사무-실무감각] - 진실한 열정으로 명성 <명예추구> 농부(, 한국성향),

 

예의로운 수양(요유재간)으로 절세의 도량(포용성).

 

여름/청년기/허풍(호언,허세)/점심(성장)-가지,

 

사회계는 의리있는() 무사가 주도한다. - 국가적인일, 100년대계, 수오지심(의협심)- ()

 

격렬하게 노한다.() - 비장/위장(열기)의 에너지는 기() - 영혼육의 혼(기백)

 

너그럽고 경박하게 날뛰지 않으면 영웅호걸

 

(경거망동하지말것 / 사치와 향락에 욕심내지말것 - 신국이 더 약화됨을 경고)

 

감정 다채롭게 꾸미고 치장하는 것 / 창의적 영감과 열정

 

항욕명예 재화가 적어도 명예를 굳세게 떨친다. 적은욕심 명예직.

 

항심구심 일을 크게 벌려놓고 두려워한다. / ()

 

 

 

3. 바이샤 신 - 재벌 유형(태음인)<사람,인간,비후인륜,도덕률추구> - 허리() 발달

 

경제(부동산)[신정거처-주거] - 자선활동으로 명성 <재화추구> 상업가(, 중국성향),

 

의로운 수양(견유위의)으로 절세의 주책(계산적인 꾀).

 

가을/장년기/욕심(소유욕)/저녁(수확)-줄기,

 

경제계는 예절바른() 재벌이 주도한다. - 가정적인일, 10년대계, 사양지심(양보심)- ()

 

푼푼히 쌓음을 기뻐한다.() - 간장/소장(량기)의 에너지는 혈() - 영혼육의 육(혈육)

 

거만하지않고 탐욕을 미워하면 영웅호걸

 

(탐내지말것 / 재물과 돈에 욕심내지말것 - 폐국이 더 약화됨을 경고)

 

감각 익숙한 일을 기억하여 꾸준히 해내는 것 / 특출한 재능과 뚝심

 

항욕재화 명예가 작아도 재화의 풍요를 탐낸다. 탐욕스런 재물욕.

 

항심겁심 일을 시작하기도전에 겁낸다. / ()

 

 

 

4. 수드라 신 - 장인 유형(소음인)<,육지,구미지방,생산추구> - 엉덩이(다리) 발달

 

문화(예술)[간립당여-동아리] - 창작으로 명성 <지위추구> 공예가(, 일본성향),

 

인애로운 수양(두유식견)으로 절세의 경륜(세밀한 계획).

 

겨울/노년기/교제(사교모임)/(저장)-뿌리,

 

문화계는 지혜있는() 장인이 주도한다. - 개인적인일, 1년대계, 시비지심(분별심)- ()

 

푹 빠져 즐긴다.() - 신장/대장(한기)의 에너지는 정() - 영혼육의 육(골육)

 

선한사람을 질투하지않고 나약한 기회주의를 피하면 영웅호걸

 

(비굴하지말것 / 요직과 권좌에 욕심내지말것 - 비국이 더 약화됨을 경고)

 

사고 이론적으로 생각하여 창작해내는 것 / 기술과 예술

 

항욕지위 높은 지위에 올라 안락한 부귀영화를 누리려한다. 현실주의적 출세욕.

 

항심불안정지심 일에 앞장서기를 불안해하며 얌전히 있는다. / ()

 

 

 

태양인의 배꼽 제유행검은 다름이아니라 행동점검 즉 솔선수범(정치/종교)을 말한다.

 

소양인의 배 복유도량은 다름이아니라 포괄적인 이해심(사회/국방)을 말한다.

 

태음인의 턱 함유주책은 다름이아니라 이해득실의 셈법(경제/부동산)을 말한다.

 

소음인의 가슴 억유경륜은 다름이아니라 노련한 전문성(문화/예술)을 말한다.

 

 

 

천기(가장 강한장기의 기능)와 인사(보통으로 강한장기의 기능)중에,

 

선천적이되 본능(감정)적으로 잘하는재능 즉 인사를 간략히 정리하면,

 

 

 

태양인 비합교우, 국민대통합 우연히만남에있어 업신여기지않는 존중으로 화합(정치/종교)

<섬김으로 다스린다.>

 

소양인 폐달사무, 일머리 - 일을힘써행함에있어 속이지않는 진실함으로 통달(사회/노동)

<힘씀으로 발달된다.>

 

태음인 신정거처, 기업경영 - 처신으로 보호받아 거처를 정함(경제/부동산)

<모음으로 비축한다.>

 

소음인 간립당여, 기술문명 - 자기무리를 도와서 당여를 세움(문화/예술)

<만듦으로 창출한다.>

 

 

요점을 좀더 간략히 정리하면,

 

지도자유형(태양인) - 정치(비합교우) / 종교(이청천시) - 지도력,모험;미래 / 백성섬기다.

무사유형(소양인) - 사회(목시세회) / 노동(폐달사무) - 부끄럽지않음,개방;진보 / 개혁힘쓰다.

재벌유형(태음인) - 경제(비후인륜) / 부동산(신정거처) - 가난하지않음,폐쇄;보수 / 부를쌓다.

장인유형(소음인) - 문화(간립당여) / 예술(구미지방) - 생존력,안전;과거 / 문물누리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