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1-4. 자업으로 수양하는 좋은노력 / 나쁜발현

우주기사 캐틀맨 블라스타 2023. 11. 12. 18:35
반응형

4. <자업(생업; 독행-생업을 독특히 실행)으로 수양하는 좋은노력 / 나쁜발현 요약>

 

태양 - 태양인의 독행으로 엉덩이에 대인방략생성 / 절심, 표절 (몰래훔침/베낌) 

소양 - 소양인의 독행으로 허리에 대인재간생성 / 라심, 게으름 (일하기 싫어함)

태음 - 태음인의 독행으로 어깨에 대인위의생성 / 치심, 사치 (난잡한 씀씀이)

소음 - 소음인의 독행으로 머리에 대인식견생성 / 탈심, 강탈 (빼앗아 탈취함)

 

 

태양인이 자업(생업)으로 독행을 하는 것은 소음기 분야입니다. 그래서 후천적으로 많이 노력해서 방략이 생기는 것입니다. 삼국지의 제갈량같이 빈틈없고 치밀한 전략을 세우는 구미지방 소음인에게서 태양인이 배우고 또 독행으로 노력하면 그야말로 대인의 방략이 생기는 것입니다. 방략이란, 여기서 방략의 방은 방법, 방편, 수단, 방도 등의 일을 하는 방법을 의미하고, 방략의 략은 책략 지략 계략 등의 전략을 의미합니다. 즉 방략은 일(문제)을 해낼(해결할) 수 있는 '요령'입니다. 요령은 처음부터 잘하는게 아닌 타인에게서 배우고 실무경험으로 배움으로 방략을 갖추기위해 노력해야합니다. 여기서 그 노력을 게을리하면 절심이라는 것이 생긴다고 합니다. 절심이란, 몰래훔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야말로 은밀하게 물리적으로 취득하는 것이 절심입니다. 박사들의 논문표절이라든지 작곡가들의 음악표절도 다 이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가끔 비행을 일삼는 불량청소년들이 금은방을 몰래 터는 절도 역시 절심하고 관련이 있습니다. 뭐든지 정직하게 노력해서 얻는것이야말로 자기능력으로 소화할 수 있는 것인데, 절도와 표절로 자기의 노력안함을 포장해 미화시키고 합리화를 한다면 결국 빈수레만 요란할뿐 무가치한 사람으로 드러나거나 명예가 실추되거나 범죄로 인하여 벌을 받고야 마는 것입니다.

 

소양인이 독행을 하는것은 태음기 분야입니다. 그래서 후천적으로 많이 노력해서 재간이 생기는 것입니다. 소양인은 인내심과 끈기가 부족해 시작(및 창업)은 거창한데 꾸준히 하지못하거나 끝마무리가 엉성해 경박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양인이 꾸준히 일하기 싫어하는 나태함및 재능 재주 재간을 오랫동안 갈고닦는것에 싫증내는 마음을 극복하고 비후인륜 태음인에게서 배우고 또 독행으로 노력해 꾸준히 갈고닦으면 그야말로 대인의 재간이 생기는 것입니다. 재간이란, 재주 재능하고 비슷한 의미입니다. 흔히 재간둥이 말재간 등의 단어를 연상할 수 있으며, 재능하고도 관련있습니다. 재능의 능이라는 단어는 참는힘(인내력) 곧 능력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재간은 오랫동안 참고견디는 인내심을 필요로 하는 것입니다. 능할 능(能)자에 발 4개가 붙으면 곰 웅(熊)자가 되며, 곰은 영어로 Bear라고 하고 '참다'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드물게 능할 능자 역시 곰을 지칭할때 쓰이므로 곧 참는것(Bear)은 능력의 상징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뭐든지 인내심을 가지고 노력해서 얻는 것이 자기것으로 소화할 수 있는데 참고 견디는 노력을 안한다면 잘 타고난 잠재능력까지 발휘되지 못하게 되므로 (이것저것 여러분야의 일에 도전은 많아도) 제대로 잘하는것 하나없는 얼치기 수준에 그치고야 마는 것입니다.

 

태음인이 독행을 하는것은 소양기 분야입니다. 그래서 후천적으로 많이 노력해서 위의가 생기는 것입니다. 태음인은 탐욕이 그득한 성향이 있기때문에 재물에 대한 욕심으로 사치하고 재물을 끌어모아 물욕을 채우려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태음인이 사치하고자 하는 난잡한 씀씀이와 거만한 태도를 절제하고 목시세회 소양인에게서 물질을 초월한 세상 사회를 넓게 바라보는 시각을 배우며 적절한 씀씀이와 우아한 기품인 그야말로 명예로운 위엄을 보이면 대인의 위의가 생기는 것입니다. 위의라는 것은, 격식을 갖춘 태도나 차림새라는 사전적 의미가 있습니다. 이는 비후인륜의 천기를 잘 펼치는 태음인이 독행으로 노력해 얻게되는 능력입니다. 그래서 사치하지 않으려면 돈 귀한줄 알아야하고, 경제관념도 난잡한 씀씀이를 줄이기위하여 물욕을 줄여야 합니다. 재물에 대하여 청렴하려면 황금률을 실천해 내가 대접받고 싶은대로 남도 대접하면서 가난한 이웃들을 향한 손길도 예절바르게 두터운 인정으로 내밀어야 하겠고, 너무 박하게 돕지말고 통크고 대범한 체질적 특성에 따라 여유롭게 돕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뭐든지 세상 공짜는 없는것이고 사치와 허영으로 으시대는 것은 거만해보일 수 있으며, 돈을 너무 사치스럽게 쓰면서 물질과 여색을 탐하면 결국 재산은 줄어들고야 마는 것입니다.

 

소음인이 독행을 하는것은 태양기 분야입니다. 그래서 후천적으로 많이 노력해서 식견이 생기는 것입니다. 소음인은 나약한 성향이 있기때문에 지식공부 분야에서 다양하게 보고 듣고 배우며 진리를 알려 하지않고 과거와 전통과 관습에 머물러 있으려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소음인이 우물안 개구리 시각에서 벗어나 넓은시야로 노력하기위해 이청천시 태양인에게서 본질을 파악하는 통찰력을 배우며 적극적으로 노력하여 전문지식과 견문을 쌓게되면 그야말로 대인의 식견이 생기는 것입니다. 식견이라는 것은, 지식과 견문 즉 보고 듣고 배우는 것을 의미하며 청소년 현장학습및 견학도 식견하고 관련있습니다. 태양인이 보이지않는 것을 파악하고 통찰하는 직관력이 있다면, 소음인은 이미 보이는 것을 좀더 구체화(디테일화)하여 완성을 해내가는 사고력이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강제로 빼앗으려는 탈심을 경계해야 합니다. 기술력탈취 아이디어 탈취, 약탈 강탈 겁탈 수탈 등 이익을 빼앗음이 다 탈심에 해당합니다. 그래서 소음인이 식견을 얻으려면, 타인의 이익을 탈취하지말고 내면을 파악하여 큰 그림을 인식해 넓게 트인관점으로 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뭐든지 자잘한 것에 얽매이지말고 대세를 읽으면서 내면의 본질을 통찰하지않으면 자기중심적 편협한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야 마는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