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1-6. 사상유형별 영웅호걸 기질에 대한 요약

스파크엔젤 크리스탈 미카엘 2023. 11. 16. 06:59
반응형

6. <사상유형별 영웅호걸 기질에 대한 요약>

 

영(태양) - 영민함, 지혜 / 천시 <지智> / 폐달사무

웅(소음) - 웅거함, 땅차지 / 지방 <인仁> / 신정거처

호(소양) - 호방함, 기개 / 세회 <예禮> / 비합교우

걸(태음) - 걸출함, 빼어남 / 인륜 <의義> / 간립당여

 

태양기 영웅호걸의 영은 영민함을 의미합니다. 꽃부리 영 자를 써서 화려하고 영예롭게 뛰어남과 민첩할(재빠를) 민 자를 써서 지적인 민첩한 지각(知覺)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폐달사무하고 관련이 있으며 소양인의 태양기 권변 즉 임기응변하고 관련이 있는데, 임기응변이란 그때그때 순간적 상황에 맞게 임시적으로 대응하여 변통하는 힘입니다. 그래서 흔히 말하기를 소양인인 사람더러 센스가 좋다는 말을 하는것이고 이것은 목시세회를 타고나 눈썰미가 있고 폐달사무를 갈고닦아 숙달하기 위하여 힘쓰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더 나아가 심성이 인의예지중 예임을 깨달아 절세의 도량을 인식하여 갖추려 노력하고 수양소명인 대인의 재간을 행하여 노력해 실천을 행하면 그야말로 소양인의 완성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소음기 영웅호걸의 걸은 웅거함을 의미합니다. 땅을 차지하여 세력을 떨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회사에서 사내정치를 하는 경우도 태음인이 많은데, 신정거저 위주로 타고난 태음인의 인사<재능/재간> 입니다. (태음인의 천기<심성/성질>은 비후인륜인데, 이는 예를 타고나서 황금률을 인식하는 성품이라 보면 됩니다.) 이는 정치용어로 비유하자면 집안단속을 의미합니다. 또한 이것들은 소음기 작처하고도 관련있습니다. 둘다 신정거처와 비슷한 의미입니다. 비후인륜을 타고나 돈냄새를 잘맡고 신정거처를 갈고닦아 숙달하기 위하여 힘쓰며 심성이 인의예지중 의임을 깨달아 절세의 주책을 갖추려 노력하고 수양소명인 대인의 위의를 갖추려 노력해 실천을 행하면 그야말로 태음인의 완성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소양기 영웅호걸의 호는 호방함을 의미합니다. 기백(기개)이 강하여 마음의 힘이 강하고, 자잘한 것에 얽매이지 않으며 거리낌없이 박력있게 행동하는 것인데 이것이 태양인의 인재통솔 재능(재간/인사)인 비합교우입니다. 이것은 소양기 기솔하고 관련이 있는 것입니다. 이는 힘있고 호탕하게 자유방임적으로 통솔하는 것입니다. 인재를 모으고 통합해 다스리는 힘입니다. 태양인이 타고난 우월기능인 이청천시로 조물주(하늘)의 생명력있는 지혜(인仁)를 인식하고, 발달시켜야 할 기능인 비합교우(의義)를 연습해 갈고닦으며, 심성이 인의예지중 지 라는것을 깨달아 절세의 행검(예禮)을 갖추려 노력하고 수양소명인 대인의 방략(지智)를 갖추려 노력을 실천하여 행하면 그야말로 태양인의 완성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태음기 영웅호걸의 걸은 걸출함을 의미합니다. 흔히 말하는 걸출한 인재라 하여 뛰어남을 의미합니다. 여기서는 도덕적으로 뛰어남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소음인의 당여가 선하게 발현됨을 의미합니다.(나쁘게 발현되면 붕당정치및 비뚤어지고 편향된 편가르기식 정치질 등..) 이것은 태음기 행검하고 관련있는 것입니다. 즉 바른(의로운) 품행으로 당여를 세우는 것입니다. 당여가 독립적(독행)인 의라면 행검은 두루 통하는(박통) 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음인이 어진 천성(인의예지중 인)을 펼쳐서 대지의 여신(가이아)같은 온유함의 지혜로 구미지방(지智)을 인식하고 친숙한 모임을 조직하여 당여를 굳게 세우기를 연습해 갈고닦으며, 심성이 인의예지중 인 이라는것을 깨달아 절세의 경륜(의義)을 갖추려 노력하고 수양소명인 대인의 식견(인仁)을 갖추려 노력을 실천하여 행하면 그야말로 소음인의 완성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